UPDATED. 2024-04-19 11:59 (금)
바헬바 레스피맷, COPD 환자의 신체활동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바헬바 레스피맷, COPD 환자의 신체활동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8.06.01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호흡기 및 중환자의료학 저널’ 게재 연구 결과, COPD 환자의 운동능력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베링거인겔하임은 바헬바 레스피맷(성분명·티오트로퓸+올로다테롤)이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환자의 신체활동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VESUTO 및 OTIVATO 임상연구의 결과는 지난 5월18일부터 5월23일까지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개최된 미국흉부학회(American Thoracic Society)에서 발표됐으며, PHYSACTO 임상연구의 결과는 최근 미국 호흡기 및 중환자의료학 저널(American Journal of Respiratory and Critical Care Medicine)에 게재됐다.

활동과 관련한 호흡곤란(Activity-related breathlessness)은 COPD의 특징으로, 환자들의 운동 내구력(exercise tolerance)을 제한하고,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쳐 운동회피(exercise avoidance)와 신체능력 저하의 악순환을 야기할 수 있다.

활동의 감소는 환자들로 하여금 낮은 단계의 신체활동만으로도 더 큰 호흡곤란을 경험하게 하고, 환자들의 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뿐 아니라 장애와 사망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국제적으로 공인된 2018 GOLD 가이드라인은 질환의 중등도에 관계없이 모든 COPD 환자들에 대해 신체활동을 유지하거나 증가시킬 것을 권고하고 있다.

벨기에 루벤대학교 심혈관 및 호흡기 재활 연구 그룹(Research Group for Cardiovascular and Respiratory Rehabilitation, University of Leuven, Belgium) 책임자이자 PHYSACTO 임상연구의 책임 연구자인 티에리 트루스터스(Thierry Troosters) 교수는 “질환이 환자들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COPD 환자들이 가능한 활동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VESUTO, OTIVATO 및 PHYSACTO 임상연구는 LAMA+LABA 병용요법인 바헬바 레스피맷이 COPD 환자들의 증상을 완화하고 신체활동과 관련된 어려움을 감소시킴으로써 운동 능력을 향상시켜 환자들이 더 쉽게 신체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함을 종합적으로 보여준다”고 말했다.

최근 발표 및 게재된 연구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VESUTO 임상연구는 일본 환자들을 대상으로 폐의 과팽창(hyperinflation), 운동능력, 신체활동에 대한 티오트로퓸 단독요법 대비 바헬바 레스피맷의 효능을 조사했다. VESUTO 임상연구 결과, 바헬바 레스피맷 치료는 티오트로퓸 대비 폐의 과팽창에 있어 유의한 개선을 입증했으며, COPD 환자의 운동능력 향상에 잠재적 혜택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OTIVATO 임상연구는 보행 중 운동성 호흡곤란을 평가하기 위한 3분 정속 셔틀 테스트(3-minute constant speed shuttle test) 중 티오트로퓸 대비 바헬바 레스피맷이 COPD 환자의 호흡곤란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1OTIVATO 임상연구 결과, 바헬바 레스피맷은 티오트로퓸 단독요법 대비 보행 중 호흡곤란의 정도를 유의하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PHYSACTO 임상연구는 바헬바 레스피맷 단독요법, 또는 바헬바 레스피맷과 8주간의 운동훈련 병행이 중등도-중증 COPD 환자의 운동능력과 신체활동의 단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했다.

PHYSACTO 임상연구 결과, 바헬바 레스피맷에 운동훈련을 병행한 군과 바헬바 레스피맷®만을 투여한 군 모두에서 위약 대비 중등도-중증 COPD 환자의 운동능력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3연구에 포함된 4개 그룹(위약군, 티오트로퓸 단독요법 투여군, 바헬바 레스피맷 투여군, 바헬바 레스피맷 투여+운동훈련 병행군) 모두를 대상으로 운동능력 향상을 일상생활의 증가로 전환하기 위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12주 간의 자가 행동 교정 프로그램이 포함됐다.

MORACTO 및 TORRACTO 1&2 임상연구의 결과들을 기반으로 하는 이들 새로운 데이터들은 바헬바 레스피맷이 폐의 과팽창과 운동 중 호흡곤란을 감소시키며, COPD 환자가 신체활동을 더 많이 할 수 있도록 하는 운동 지구력 시간(exercise endurance time)을 향상시킴을 보여준다.

OTIVATO 및 PHYSACTO 임상연구는 COPD에 있어 바헬바 레스피맷의 효능과 안전성을 조사하기 위한 대규모 TOviTO 제3상 임상연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김동희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