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2.병원에서의 질관리-병원 QI
2.병원에서의 질관리-병원 QI
  • 의사신문
  • 승인 2006.10.25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직원 조직전략 공유시 질관리 가속화 <2>

 #경영개선 · 혁신활동으로 진화

1. 의료의 질 개념 및 발전과정
의료의 질이란 복잡하고 다면적인 개념으로 질에 대한 하나의 유일한 측정 지표는 없다. 양질의 의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접근성, 질, 포괄성, 지속성, 효율성과 같은 조건을 갖추어야 하며, Berwick는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한 6가지 목표를 Safe, Effective, Efficient, Timely, Patient-centered, Equitable로 정의하였다.
의료의 질에 대한 관점은 이해당사자별로 현저히 다른데, 의료 제공자의 경우 환자에게 현재 사용 가능한 의학 지식과 기술을 정확하게 적용한다는 과학적, 기술적 개념으로 의료의 질을 정의하고 있다. 정부의 입장은 최고 수준보다는 적정 수준의 질 관리가 목표이며, 고객의 입장에서는 의사소통과 같은 대인관계 측면과 쾌적함을 중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4년 한국의료QA학회가 창립되었고, 1995년에는 의료기관서비스평가 시범사업이 실시되었다. 1999년에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설립되어 의료의 적정성 평가를 진행하고 있으며 2004년에는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의료기관평가가 처음 시행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과정에서 초기 의료의 질 관리는 부서단위 혹은 프로세스 단위에서 시행되곤 하였으나, 점차 전체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조직 전 구성원이 참여하고 병원 경영의 개선과 혁신을 이끌어내는 활동으로까지 진화해왔다.

#환자막족도 · 민원 분석 중요

2. 병원의 질 관리 현황
병원의 질관리를 위한 주요 임상지표의 선정은 질향상 활동의 중요한 과제다. 병원에서는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할 모니터링 대상 지표를 선정하여 전산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통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하며 문제 프로세스에 대한 피드백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있다. 임상지표에는 계획에 없던 재입원, 사망률, 외래진료대기시간, 수술취소사유분석, 환자 안전 측면에서 사망사례분석, 적신호사건 모니터링, 효율성 측면에서 검사 결과보고 소요시간 등이 있다. 이러한 임상지표 목록에는 내부적인 질 개선 지표뿐만 아니라 각종 외부 평가에 대응하는 지표들도 포함시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효율적인 질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병원에서는 또한 표준진료지침의 개발을 통하여 의료의 질 향상과 효율화를 도모하고 있다. 표준진료지침을 수립하는 과정 중에 관련된 팀원들이 프로세스에 있어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하는 과정이 포함되며 근거중심의 의학을 반영하여 가장 효율적인 의료행위를 정의하게 된다. 표준진료지침을 수행하는 과정에서는 발생하는 변이(variation)를 질 개선을 위한 지표로 설정하고 이를 최소화하고, 실패비용을 감소시키려 하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을 임상 질지표 개발 등과 연계하여 질관리를 수행하고 있다.
환자만족도조사와 민원사유분석은 의료의 질을 측정하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인데 그 이유는 환자의 만족과 의료의 질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며, 환자와 의료인간의 상호 관계를 평가하는데 가장 적합하기 때문이다.
환자 안전 또한 병원의 질 관리에서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환자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첫 단계는 환자 안전을 무엇보다 우선시하는 조직문화, 그리고 오류는 어느 한 개인의 문제가 아닌 시스템 전체의 문제라는 것을 조직 구성원 모두가 인식해야 하는 것이다. 그 다음 단계로 구성원의 지속적 교육을 통해 안전의식을 제고해야 하며, 민원사례분석이나 안전사고사례분석 등을 통해 각 사례에 대한 근본원인분석을 시행하고 개선 활동을 실행한 후 그 결과를 다시 구성원들에게 교육하고 환류하는 사후조치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팀별 QA 활동은 거의 대부분 병원에서 시행하고 있으며, 1년 단위로 실무 부서에서 자체 질 개선 과제를 설정하고 공모에 참여하는 형태로 이루어지며, 병원에서는 각종 지원을 통해 이들 개선 활동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특히 환자의 진료와 밀접하게 관계된 질 향상 활동의 경우에는 단일 부서가 아닌 진료과, 간호부, 진료지원부서 등 관련 전부서들이 함께 팀을 이루어 진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지속 추진위한 조직문화 필요

3. 질 관리 성공 전략
성공적인 병원의 질 관리를 위해서는 효율적인 질 관리 체계와 질 향상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조직문화가 필요하다. 효율적인 질관리 체계를 위해서는 병원 차원의 질 관리 지표와 각 부서 단위의 질관리 지표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개선할 수 있는 체계가 기본적으로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질 향상활동의 추진에 있어서는 고객중심의 사고, 참여적 리더십, 개방적이고 혁신적인 조직 문화를 바탕으로 경영진의 높은 관심과 지원, 유연한 조직, 분권적 권한위임, 의료진의 높은 참여가 이루어지고 여기에 질 관리 전략이 전체 조직 경영전략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모든 조직 구성원들이 조직전략에 대한 이해와 공유를 하며, 미래를 바라보는 전향적 시각을 갖고 질 관리에 대한 높은 전략적 우선순위가 주어진다면 질 관리는 더욱 가속화가 될 것이다. 이러한 활동이 가능하려면 체계적인 질 향상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고 잘 훈련된 질 향상팀의 정확하고 과학적인 분석활동 및 개선활동이 필요하다.


박기호 <서울대병원 비전21 추진단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