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안지현 교수, 대한정형외과 스포츠의학회 우수상 수상
[동정]안지현 교수, 대한정형외과 스포츠의학회 우수상 수상
  • 송정훈 기자
  • 승인 2018.04.16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방십자인대 손상 수술 후, 스포츠 활동 만족도 향상 기대

동국대일산병원 안지현 정형외과 교수가 최근 개최된 제31차 대한정형외과 스포츠의학회 춘계 학술대회에서 우수연제 학술상을 받았다.

동국대일산병원 안지현 교수

안 교수의 논문 주제는 ‘슬관절 굴곡 및 외부 부하에 의한 전외측인대의 길이 및 생역학적 변화’다.

미국 통계에 의하면 연간 10만 명의 환자에게 수술치료를 시행하고 있으나 결과의 불확실성으로 스포츠 활동 복귀 시 상당수의 환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고 2013년부터 전외측인대라는 새로운 관절 외 구조물의 중요성이 세계적으로 부각되면서, 전방십자인대 재건술과 저외측인대 재건술의 동시 수술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다.

이번 연구는 미국 UC Irvine 정형외과 연구팀과 공동으로 슬관절 굴곡에 의한 전외측인대의 길이 변화와 슬관절에 가해지는 외부 충격에 대한 전외측인대의 반응을 측정한 것으로 향후 수술 술기 발전에 중요한 정보가 될 전망이다.

안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슬관절 스포츠 손상의 대표적 질환인 전방십자인대 손상 수술 후, 환자들의 일상생활 복귀와 스포츠 활동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전방십자인대 손상 후 흔히 유발되는 골관절염 발생도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송정훈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