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전공의들, “환자와 전공의 안전을 위해 힘 모을 것”
전공의들, “환자와 전공의 안전을 위해 힘 모을 것”
  • 하경대 기자
  • 승인 2018.04.16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협, 14일 임시 대의원 총회 및 전체 전공의 회의 개최

전공의들이 환자 생명과 전공의 안전이 모두 위협받는 의료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앞장설 것을 결의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회장‧안치현, 이하 대전협)는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사건 의료진 송치 관련 대응의 건을 부의안건으로 지난 14일 임시 대의원 총회 및 전체 전공의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대의원총회는 서울시의사회 회관 5층 강당에서 이뤄졌으며, 전체 대의원 185명 중 위임장을 포함, 105명 참석으로 성원됐다.

안치현 회장은 “이대목동 사태에 대한 경찰수사에서 피의자 전공의는 ‘처방 시 정확한 투약 시점 미기입’ 및 ‘투입 펌프 종류 미숙지’ 등, 실제로 행할 수도 없고, 환자안전과도 관련성이 떨어지는 부분에 대해 혐의를 받고 있다”며 “얼마 전 브리핑을 통해 경찰은 복지부에서 직접 입회가 필요하지 않다고 명시하였음을 알면서도 바로 옆에서 근무했는데도 이를 관리 감독하지 않았다고 비난하고, 펌프의 종류를 몰랐다며 마치 이 전공의가 투약 경로도 모르는 무책임하고 무지한 의사인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어 그는 “우리나라의 전공의들은 근무현장에서 환자 안전이 정말로 위협받는 경우를 매일 경험한다. 그러나 이는 피의자 전공의가 받고 있는 혐의에서 나오는 행위들을 하지 않아서가 아니다”라며 “전공의에게 현실적으로 볼 수 없는 수의 환자를 맡도록 하고, 의사의 아이디로 의사 아닌 자에게 처방을 내도록 강요하는 등 정말 환자를 위협하는 상황을 만들고 유지하는 자들과 이를 방치해온 자들은 뒤로 물러나 있다. 지금의 상황이 계속된다면 환자는 계속해서 위험에 처하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총회에서 대전협은 대정부 요구안의 요건, 대응 계획, 대응을 위한 홍보 및 심의위원회 설치 등을 세부안건으로 심의,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대응 계획은 △병원별 집담회를 통해 병원 내 환자·전공의 안전을 논의하고 의견 수렴해 관계기관에 요구 △추후 단체행동에 대비해 전공의의 법적 보호 수단 마련 등을 추진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안 회장은 “이번 신생아 사망사건과 같이 비극적인 사고를 겪고도 환자는 안전하지 못한 채로 남고, 이치에 맞지 않는 혐의로 전공의가 잠재적 범죄자로 남는 것을 그저 두고 볼 수는 없다”며 “환자를 정말로 위협하고 있는 문제들을 국민 앞에 드러내고 환자와 전공의 모두가 안전하게 치료받고, 치료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어떠한 노력도 아끼지 않겠다”고 단호한 결의를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