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6 (금)
NMC, 공공병원 성과향상 위한 QI관리 교육 시행
NMC, 공공병원 성과향상 위한 QI관리 교육 시행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8.04.11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공공병원 의료 질 향상 목적…QI·감염·인증·평가 관련자 등 대상

국립중앙의료원(원장·정기현) 공공보건의료 교육훈련센터는 오는 4월 12일(목)~13일(금) 국립중앙의료원 연구동 대강당에서 지역거점 공공병원 QI, 감염, 인증, 평가 관련 신규자 47명을 대상으로 ‘(기본)공공병원 성과향상을 위한 QI관리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신규자의 QI개념 이해 및 다양한 질 향상 활동 방법론에 대한 지식 습득을 돕고자 마련된 과정으로, 각 의료기관의 목적과 운영에 적합한 질 향상 활동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시키고자 개설됐다.

주요 교육프로그램은 △QI의 개념과 전담자의 역할 △의료기관 QI활동 운영의 실제 △표준진료지침(CP) 개발과 활용 △부서 질 향상 활동계획과 지원 △QI활동 우수사례와 함께, △QI 활동방법론 및 도구사용의 실습 등이다.

특히 QI 활동방법론 및 도구사용 실습의 경우 분임조를 구성하여 QI활동방법론(PDCA, 6시그마 등)과 도구사용(VOC분석, SWOT분석 등), 자료분석 등 전략적인 QI 활동방법을 직접 실습할 계획이다.

국립중앙의료원 정기현 원장은 “의료 질 향상과 의료기관의 서비스 개선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QI활동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국립중앙의료원에서는 공공병원이 체계적인 방법으로 업무과정을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양질의 교육훈련을 꾸준히 실시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공공병원 운영시스템 표준화를 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 교육훈련센터는 국가 공공의료교육 인재양성의 중심기관이자 대표기관으로, 공공보건의료 인력에 대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에 힘쓰는 등 공공보건의료 인재 양성의 허브로서 역할을 수행 중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