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0:31 (목)
리베이트 수수회원 자격박탈할 것
리베이트 수수회원 자격박탈할 것
  • 김태용 기자
  • 승인 2010.05.25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이하 대공협)가 의약품처방에 대한 리베이트와 관련해 일체의 금품 수수를 하지 않을 뿐 아니라, 진료실에 제약회사 직원의 출입을 금지한다는 상임이사회 결의안을 발표했다.

대공협은 지난 20일 오후2시 ‘제24대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 상임이사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담을 결의안을 채택 공표했다. 결의안에는 리베이트 수수 및 제약회사 직원의 출입 금지 항목과 함께 금품수수로 인해 공보의의 명예를 실추한 회원은 경고·회원자격 박탈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리베이트 수수 시에 형법과 공무원법, 병역법에 이르기까지 의사면허정지, 공무원신분박탈 등 고강도의 징계와 처벌사항이 있어 정부의 과도한 추가 징계로 공보의의 명예가 실추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무원 신분인 공보의는 의료행위로 인한 여타의 금품 취득이 불가능함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으며, 향후 직무교육, 집담회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이와 같은 사실을 알릴 것이라고 밝혔다.

끝으로 대공협은 지역주민의 건강증진과 보건환경의 개선을 목표로 최선의 의료를 행할 것이며, 공보의들의 열악한 근무환경과 처우의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결의했다.

김태용 기자

-전문-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 상임이사회 결의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의약품처방에 관한 금품수수에 대하여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 상임이사회는 다음과 같이 결의하기로 한다.

첫째, 공무원 신분인 공중보건의사는 의료를 행한 급부로 여타의 금품을 취득하지 못함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으며 이는 일부의 행동일 뿐, 대다수의 공중보건의사는 직무에 관한 어떠한 금품도 취득하지 않는다.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는 직무교육, 집담회 등을 통하여 위의 사실을 지속적으로 회원들에게 알릴 것이며 이를 위해 보건복지부 및 관계기관과 협조할 것이다.

둘째,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는 모든 회원들에게 진료실에서 환자를 제외한 제약회사 직원이 출입하지 않기를 결의하고 촉구한다. 진료실은 진료를 위한 의사와 환자만의 공간으로 이곳에서 제약회사 직원 등을 만나거나 약품에 대한 소식 등을 전달 받지 않는다.

셋째,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는 금품수수에 관해 법적인 문제를 유발하여 공중보건의사의 명예를 실추시킨 회원에게는 경고, 회원자격박탈 등의 징계를 할 것이며 금품수수에 관한 자체정화 노력을 경주한다.

넷째, 현재의 법률과 제도로써 공중보건의사 금품수수 문제는 충분히 징계, 처벌 및 예방이 가능하다. 형법과 공무원법 그리고 병역법에 이르기 까지 의사면허정지, 공무원신분박탈 등의 고강도 징계 및 처벌 사항이 존재하는 만큼 이상의 과도한 규제로 인하여 공중보건의사 명예가 실추되지 않기를 바란다.

다섯째,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는 지역주민의 건강증진과 보건환경의 개선을 목표로 최선의 의료를 행할 것이며, 공중보건의사들의 열악한 근무환경과 처우의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