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9 (금)
전남의사회, 제72차 총회서 '결사항전' 결의문 채택
전남의사회, 제72차 총회서 '결사항전' 결의문 채택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8.03.31 2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필수 회장·조생구 의장 취임…“최대집 회장에 힘 몰아줘야”

이필수 의협 비대위원장이 회장으로 있는 전남의사회가 문재인 케어 저지 등을 위한 ‘결사항전’을 결의했다.

전라남도의사회는 3월 31일 현대호텔목포에서 117명의 재적대의원 중 96명(위임 12명 포함)이 참석한 가운데 제72차 정기대의원총회와 이필수 회장 취임식·김용환 의장 이임식 및 조생구 신임 의장 취임식을 진행했다.

김용환 전라남도의사회 대의원회 의장(사진)은 개회사를 통해 “이번 의협 회장 선거에서 각자 누구를 지지했던 간에 이제는 집행부에 열렬한 지지와 성원을 보내 강한 의협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13만 회원이 똘똘 뭉쳐 단결하고 새 의협 회장 당선인과 힘을 모아 건강보험 재정과 일차의료 파탄을 막아내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1월 11일 제39대 전남의사회장 후보 마감 결과 단독 입후보함으로써 회칙에 따라 연임이 확정된 이필수 회장(사진)은 “의료계와 전혀 논의 없이 ‘문 케어’를 발표한 정부는 의료계가 3만 의사회원이 모인 12.10. 집회, 3.18. 전국의사대표자회의 등을 통해 투쟁과 협상을 진행했음에도 상복부 초음파 고시 등 보장성 강화정책을 강행하고 있다”고 분노를 나타냈다.

이어 “현재 상황은 지난 2000년 의약분업 사태보다 더 심각하다. 최대집 의협 회장 당선인을 중심으로 ‘생즉사 사즉생’의 각오로 싸워야 한다”면서 “한마음 한뜻으로 뭉쳐 어려움을 헤쳐 나가자”고 제안했다.

전남의사회 대의원회 의장으로 취임한 조생구 의장(사진)은 “의사 희생을 담보로 한 문 케어와 의료전달체계 붕괴 등 탁상행정은 폐기하고 OECD 평균 수가로 가야 한다”면서 “의료계도 더 높은 도덕률을 세우고 시대 변화를 읽으며 회원 상호 간 담합과 신뢰를 통해 지역사회에서 존경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조 신임 의장은 또 “의협과 병협의 대립과 의사 진료과별 이해 관계 등도 잘 해결해야 한다”며 “서로 단결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길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임수흠 의협 대의원회 의장(사진)은 “의사들도 이제 소극적 자세에서 벗어나 적극적 주장을 하고, 새 의협 회장 당선인과 힘을 모아 행보를 같이 해야 한다”며 “의협 비대위원장을 맡은 이필수 회장의 헌신으로 의료계가 힘을 모을 수 있었다. 전남과 광주가 힘을 모아 의협이 올바른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힘을 내달라”고 당부했다.

바른미래당 최도자 의원은 “바른미래당 의원은 문 케어를 전형적 포퓰리즘이라 생각한다”며 “앞으로 생생한 의료계 목소리를 당에 전달하고 복지위 간사로서 활동도 열심히 하겠다”고 밝혔다.

정의당 윤소하 의원은 “의료계와 보건복지부가 국민을 중간에 놓고 상충하는 모습에 착잡하다”면서 “공식 대화 테이블을 만들어 구체적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본회의에서 전남의사회 대의원회는 3억 454만 원의 올해 예산안과 △유관기관 관계 강화 △학술대회·전남-경남의사회 친선교류대회 △1인 1후원 계좌 갖기 운동 등 주요 사업계획안을 통과시켰다.

의협 대의원총회 상정안건으로는 △문재인 케어 즉각 중단 △의료기관 개설 시 지역의사회 신고 의무화 △행정처분 전담부서 구성 △불합리한 급여기준 개선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심사실명제 도입 등을 채택했다.

한편 이날 전라남도의사회는 2700여 회원들이 결사항전에 나서겠다는 결의문을 낭독했다.

전남의사회는 “정부는 의사들의 희생과 노력에 대한 보상은커녕 일방적으로 보험재정 확충 없는 국민 기만 정책인 보장성 강화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국가가 진료량을 줄이고 통제하겠다는 것으로 건보재정이 파탄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문 케어를 원점에서 검토하고 예비급여와 신포괄수가제 확대 시도를 즉각 중단하며 원가 이하 수가도 즉시 정상화하고 건정심도 즉시 개편하며 한방의 의료기기 사용권 침탈 법안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