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7:46 (수)
서연주 부위원장, “김숙희 후보의 4차 산업혁명 공약이 핵심”
서연주 부위원장, “김숙희 후보의 4차 산업혁명 공약이 핵심”
  • 송정훈 기자
  • 승인 2018.03.20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 데이터 고유 생산·이용자는 의사” “지적재산권, 빅데이터 접근 등 의협 산하로 제한해야”

정부의 문재인케어, 의료전달체계 개선안 등 굵직한 주요 현안들이 줄줄이 발표되면서 의협회장 후보들의 공약들이 모두 비슷하다는 지적과 함께 김숙희 후보가 내세운 4차 산업혁명 관련 공약이 주목된다.

김숙희 후보 캠프의 박상협 대변인은 “최근 정부는 3년간 280억을 들여 의료인공지능을 개발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의료비절감을 위해 의사를 쓰지 않겠다는 뜻”이라며, “김숙희 후보의 공약 중 가장 특별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공약이다”고 했다.

이에 본지는 김숙희 후보 캠프에서 4차 산업혁명 관련 공약을 기획한 김숙희 후보 캠프의 서연주 정책부위원장을 만나 공약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 물었다.

한국과학영재학교와 카이스트를 졸업하고 가톨릭의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해 의사의 길을 걷기 시작한 서연주 정책부위원장은 바이오 및 뇌공학과, 전자과, 전산과, 기계공학과 등 많은 공대 출신 공학자들이 ‘의료’ 분야에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연주 정책부위원장은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면서 지금껏 의사 중심으로 돌아가던 의료 패러다임이 인공지능과 컴퓨터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 의사들은 의료계에 닥쳐올 변혁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의사들이 병원에서 환자를 돌보느라 정신없는 사이 의료 혁명의 핵심적인 키가 빅데이터 관리, 인공지능 개발, 바이오 벤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공학자들에게 넘아가고 있다”며, “그들에게 임상 지식과 의료필드에서의 경험은 없다.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해도 의료주체는 의사가 돼야한다”고 강조했다.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 의료계에서 공학자들의 역할이 늘어나고 있는 반면, 의료계 매커니즘은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꼬집은 것.

이에 서연주 부위원장은 “MOU체결 등을 통해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의협 차원에서 프로그램 개발자 및 벤처 기업을 고용해 기술력을 활용하면 효용가능성이 높은 프로그램을 개발해낼 수 있다”며, “법률 자문 및 대비를 통해 지적재산권과 빅데이터 접근, 관리, 이용에 대한 권리를 의협 산하로 제한한다면 의사들이 주도권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서연주 정책부위원장은 자신이 기획한 4차 산업혁명 관련 공약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도 현 시점에서는 의협의 대정부 영향력 및 정치 역량 강화도 중요한 과제라고 했다.

서 부위원장은 4대 의료 악법이라고 불리는 의료법 59조(업무지시와 정지명령), 건보법 4조(건정심 구조의 부당함), 42조(당연지정제의 모순), 45조(수가계약의 불공정성)가 존속되는 한 의사들의 희생은 계속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의사들이 부당함을 외치고 권익을 주장해도 정치권은 의사들을 특혜집단으로 몰아세우며 국민을 위하는 척 기만하고 있다. 전달책이 없는데 불만만 외치는 것은 내부적 불화만 야기한다”며, “의료계의 목소리를 전달해 줄 의사 출신 국회의원 양성과 대정부 영향력 강화가 권익단체로서 우선적으로 공을 들여야 할 과업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연주 부위원장은 “현명한 투쟁, 이기는 투쟁을 위해서 모래알처럼 흩어진 의사들의 목소리를 하나로 모으고 이를 효과적으로 국민과 언론에 전달해 정부를 설득해야 한다”며, “각종 의사단체에서 30년 넘게 회무를 이어왔고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위원으로 수년간 협상에 참여한 김숙희 후보가 적합한 지도자다”고 했다.

아울러, “강한 투쟁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의견에 공감하지만 투쟁만을 위한 투쟁, 언론과 국민을 배척한 채 고집스럽게 목소리만 높이는 투쟁은 의사들의 또 다른 희생을 자아낼 것”이라며, “세상을 바꾸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훌륭한 리더를 선출하는 것이다. 강함과 부드러움을 동시에 갖춘 김숙희 후보의 능력과 리더십은 의사들의 권리를 찾아줄 것”이라며 김숙희 후보의 지지를 호소했다.

한편, 김숙희 후보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해 의협 내 미래기획부를 신설하고 정보통신부 역할을 강화해 △통합 전자의무기록 플랫폼 개발 △신헬스케어 주도 △의학정보원 설립 △원격진료 시도 대비 △의료 빅데이터 수집과 관리 등의 공약을 내세웠다.

송정훈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