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0:52 (토)
임수흠 후보, 예비급여 찬성하는 시민단체 각성하라
임수흠 후보, 예비급여 찬성하는 시민단체 각성하라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8.03.16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정 환자입장이라면 저부담·저수가·저보장부터 해결 요구해야

제40대 의협 회장 선거에 출마한 기호 4번 임수흠 후보 선거대책본부가 예비급여 도입에 찬성한 시민단체들에 대해 각성하라고 일갈했다.

지난 15일 보건복지부(이하·복지부)는 보장성 강화대책과 관련해 건강보험 가입자 단체와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대책 관련 협의를 진행, 총 3차례의 회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그간 시민사회 단체들은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 추진에 대해 지지를 표명해왔고 이에 복지부는 15개 노동, 시민단체와 협의체를 구성해 정책에 대한 논의를 가져왔다.

논의 과정에서 복지부는 예비급여 제도 도입과 관련해 급여평가위원회 역할 개선, 예비급여에 적합한 심사 방식 개선, 모니터링, 재평가 방안 등을 설명했고 가입자 단체는 건강보험 보장성을 OECD 평균 수준까지 높이고, 지불제도와 전달체계 개편 등을 요구하고, 특히 예비급여도 본인부담상한제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임 후보는 “그동안 의료계는 속칭 문재인케어로 불리는 정부의 보장성 강화대책이 적정한 건강보험 재정 마련에 대한 대안도 없이 보장성만 높이겠다는 포퓰리즘적 발상이며 현재도 위태롭게 운영되는 건강보험 체계를 파탄으로 이끌고 갈 위험한 정책이라고 수차례 경고하며 그 도입을 결사반대해 왔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일방적인 정책 강행을 계속하며 급기야는 4월부터 기만적인 예비급여의 도입을 기정사실화 해놓고 이미 관련 공시까지 발표해 놓았다는 것.

임 후보는 “시민단체들이 진정 환자의 입장에서 적절한 건강보험 보장성이 확대되기를 바란다면 현 건강보험체계의 근본 문제로 지적되는 저부담, 저수가, 저보장의 3저 문제부터 해결하라고 정부에 먼저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무늬만 보장성 강화정책인 본인부담률 80%, 90%의 예비급여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지 않을 시민단체가 이러한 기만적 정책에 찬성한다는 것은 환자들의 권리와 건강은 외면한 채 비현실적인 정부의 정책에 찬성하는 어용단체에 지나지 않으며 건강보험료의 적정부담을 외면하려는 이기적인 발상에 불과하다”고 일침했다.

임 후보는 시민단체들이 지금이라도 문재인케어의 위험성과 비현실성을 자각하고 정부에게 당장 관련 정책들을 폐기하라고 요구해야 한다면서 그것만이 시민단체로서의 자신들의 진정성을 국민들로부터 인정받는 길일 것이라고 밝혔다.

끝으로 임 후보는 “우리의 이러한 경고를 무시하고 정부의 꼭두각시 역할을 계속 자처한다면 국민들로부터 철저히 외면을 받게 될 것이고, 이후 문재인 케어의 실행으로 건강보험 체계의 파국이 현실화되었을 때 그 책임을 자신들이 오롯이 져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