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6 (금)
[경기도 설명회]현 집행부 공과에 대한 치열한 공방…‘추무진 때리기’
[경기도 설명회]현 집행부 공과에 대한 치열한 공방…‘추무진 때리기’
  • 송정훈 기자
  • 승인 2018.03.04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회장 후보 제2차 합동설명회…200여 분간 뜨거운 토론 이어져

 

의협회장 후보 6인이 합동설명회를 준비하고 있다

추무진 후보를 제외한 제40대 의협회장 선거 후보 5인이 현 의협 집행부에 대한 날선 비판을 이어가며 회원들의 냉정한 선택을 받겠다던 추무진 후보의 공과를 집중적으로 공략했다. 

경기도의사회(회장·현병기)는 지난 3일 용인 경기도의사회관에서 제40대 의협 회장 선거 후보 제2차 합동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합동설명회에서는 지난 1차 설명회와 다르게 후보자간 자유토론이 이어져 문재인케어, 의료전달체계, 대한의사협회 역량성 강화 등 세 가지 주제에 대한 후보별 생각을 짧게 발표하고 자유토론 형식으로 진행돼 지난 설명회에서 보여주지 못했던 후보자간 치열한 공방을 이어갔다.

경기도의사회 주최 합동설명회 전경

“현 집행부 문케어 관련 제대로 된 투쟁 한 적 있나”

경기도의사회 주최 합동설명회에 참석한 후보들은 현 집행부의 문재인 케어 대응 방식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기호 3번 최대집 후보는 전면 급여화 정책과 관련해 “추무진 후보는 전면급여화 정책 공약을 다른 후보들과 전반적으로 비슷하게 내걸었지만, 작년 8월, 문재인 케어 정책이 발표됐을 때 총론적으로는 찬성했다”면서 추무진 후보의 공약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최 후보는 “추무진 후보는 ‘전면급여화’ 정책에 대해서 찬성인가 반대인가”라며 추무진 후보를 추궁했다.

이에 기호 1번 추무진 후보는 “지난해 8월 9일자로 배포된 의협의 문건을 들여다보면 ‘보장성 강화에 대해서는 공감을 표한다’고 표현했지만, 전면급여화는 단호하게 거부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예비급여 정책에 대한 생각도 변함없이 과거에도 누누이 반대했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기호 2번 기동훈 후보도 추무진 후보의 전면급여화 정책과 관련한 소극적 대응을 지적하면서 “정부가 원격의료,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등을 추진하지 못했던 이유가 파업 때문이다”라며, “전면급여화에 대한 추무진 후보의 소극적 행보가 비대위가 만들어지게 된 계기를 제공했다”고 공세를 이어갔다.

이와 같은 지적에 추무진 후보는 “열심히 소통하려 했지만, 왜곡된 부분도 있어 스스로 반성하고 있다”며, “투쟁하는데 있어서 거국적인 방법부터 총파업까지는 단계가 있다”고 생각을 밝혔다.

또한 “회원들이 의협회장을 선출하고 피 같은 회비를 내는 이유는 집행부가 문제를 해결해달라는 의미”라며, “원격의료를 저지 할 때 목숨을 걸고 단식투쟁을 했고,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저지 역시 선봉에서 막았다”고 덧붙였다.

해명을 이어가던 추무진 후보는 비상대책위원회 존속문제 및 투쟁 상설기구와 관련한 주제로 분위기를 전환했다. 

추 후보는 “김숙희 후보가 당선되면 투쟁 상설기구를 만든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회장이 아닌 투쟁기구의 위원장을 뽑아야하는 것이 아닌가”라며 의문을 제기했다.

이에 기호 5번 김숙희 후보는 협상과 투쟁을 같이 할 수 있어야 회장 자격이 있고 투쟁 상설기구의 위원장이 회장일 필요가 없다는 점을 강조하며 “이기는 투쟁을 하기 위해 투쟁 상설기구 뿐만 아니라 협상기구도 만들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숙희 후보는 추무진 후보의 책임감 문제를 거론하며 “추무진 회장은 현재 소통문제를 이야기 하고 있지만 지난 3년간 회원들의 분열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고 내과, 외과계까지 분열시켰다. 불신임안이 두 번이나 올라왔으면 사과가 우선이다”라고 추 후보를 강하게 비판했다.

기호 6번 이용민 후보는 비대위 존속과 관련해 “비대위 유지는 차기 회장 당선자가 결정할 사항이 아닌 4월 정기총회에서 대의원들이 결정할 문제”라고 지적하며, “개인적으로 의협회장이 비대위원장직을 겸임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자신이 당선되면 비대위원장을 겸직하겠다고 자처했다.

기동훈 후보 역시 이 후보와 마찬가지 의견으로 비대위 존속 문제는 정기총회에 따라 결정돼야 하고 자신도 비대위원장도 겸직해 투쟁을 이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기호 4번 임수흠 후보는 추 후보의 질문이 뜬금없다면서 “현재 비대위는 임총을 통해 4월말까지로 이미 임기가 정해져 있다. 선거에 관계없이 문재인케어 저지와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에 대한 두 가지 현안에 대해 전권을 부여받았기 때문에 의협회장 후보 합동설명회 자리에서 화두에 올리기에는 부적절하다”고 밝혔다.

또한, “집행부가 잘했다면 비대위는 필요 없다. 현재는 문재인 케어지만 앞으로 많은 현안을 해결키 위해 투쟁이 필요할 텐데 회장이 모든 투쟁을 지휘할 수 없으니 투쟁 상설기구가 필요하다는 것”이라며, “집행부와 회원들의 뜻이 같다면 비대위가 집행부와 이견차이가 생길 이유가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 임수흠 후보는 문재인케어 정책을 파악한 시기가 정확히 언제냐며 추 후보의 문재인케어 관련 소극적 대응을 다시 지적했다.

추무진 후보는 “지난해 8월 9일 문재인케어 발표 날보다 이전인 7월 마지막 주에 문구를 처음 접했다”고 밝혔고, 김숙희 후보는 건정심에 참석해 문재인케어를 가장 먼저 접한 것은 자신이라고 덧붙였다. 

김 후보는 “문재인 케어 사안의 중대성을 알고 의협에 문건을 바로 넘겼다. 그러나 의협에서 바로 대비했는지에 대해서는 아는 바 없다”면서 자신은 서울시의사회 대표자회의를 열어 문제점을 이야기했고 의협에도 비대위 발족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기동훈 후보는 문재인 케어가 7월 21일에 발표 예정이었지만 8월 9일로 발표가 미뤄진 점을 알고 있다며 자신 또한 미리 알고 있었다고 밝혔다.

기 후보는 “의사단체 중 대한전공의협의회가 가장 먼저 총회를 열고 비대위를 만들었다”며,  “의협 정책이사였지만 문재인케어 현안과 관련해 추 후보와 소통이 이뤄지지 않았고 소극적인 면만 봤다”고 했다.

이에 대해 추무진 후보는 “문재인케어 정책 전체를 거부할 것인지, 아니면 문제되고 있는 비급여의 전면급여화, 예비급여화 문제만을 집중적으로 문제 삼아서 실익을 챙길 것인가에 대해 선택해야한다”고 했다.

추 후보는 “지속적으로 투쟁하고 파업해서 무엇을 얻을 것인지 목표를 정해야할 것”이라며, “당시 집행부가 많은 고민을 했고, 상임위 결정에 따라 의협 산하 비상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했으며 짧은 시간이었지만 의견을 모아 총회를 통해 생긴 비대위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최대집 후보는 “추무진 후보는 4년 가까운 의협회장 임기동안 제대로 파업 한번 못했고 투쟁다운 투쟁도 못했다”며 “현 집행부는 총체적 실패기 때문에 이번 선거는 심판 선거가 될 것”이라고 했다.

추무진 후보가 잇따른 비판에 해명하고 있다

“누가 의료전달체계 권고안을 만들었나”

최대집 후보는 12월 초순·중순에 공개된 의료전달체계 권고문 초안을 의협이 작성한 것인지, 청와대 이진석·김윤 교수가 작성했는지, 협의를 거친 후 나왔는지에 대해 추무진 후보에게 따져 물었다. 

추무진 후보는 “의료전달체계 개선 협의체에서 권고문이 나왔다는 것 말씀드리고, 그동안 의료전달체계의 개정은 집행부의 중요한 회무 중 하나였다”며, “메르스를 겪으면서 의료전달체계의 필요성이 대두됐고 국민들도 요구했으며 절호의 기회였다”고 이전과 다르게 열변을 토했다.

또한 “그 당시 정부도 깨닫고 국민도 인정했다. 그래서 협의체가 만들어져 2016년 초부터 고안 했으며 의협집행부는 단순히 주장만 한 것이 아니라 TF를 만들어 2015년 가을에 많은 의견수렴 등을 거쳤고 의료정책연구소 안으로 만들어 공지했다”고 말했다. 

추 후보는 협의체가 집행부 대표와 시민단체, 환자단체까지 모두 참여해 구성된 이유는 국민적 합의를 이끌 수 있었기 때문이라며 이유를 덧붙였다.

그러나 한 방청객이 추 후보가 거짓을 말한다며 따져 물었고 최대집 후보 역시 “김윤, 이진석 교수가 작성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추 후보는 “받은 것은 협의체에서 받은 것이 맞다. 김윤 교수의 안이 아니라 협의체의 안이고 문제점을 제기하고 의견 수렴한 것도 협의체에서 진행된 것”이라고 전했지만 한 방청객은 “협의체 안에 김윤, 이진석 교수가 모두 포함돼 있다”면서 계속 따져 묻다 사회자의 제지를 받았다.

기동훈 후보는 환자단체가 의료전달체계 개선 협의체에 환자단체가 들어간 것을 문제삼는 것이 아니라면서 “환자단체가 들어왔다면 환자의무에 대해서도 명시해야 한다”며, “추무진 회장은 권고문에 환자의무에 대한 기입을 요청한 적 있나”고 추회장에게 질문을 던졌다.

이에 추 회장은 “환자단체 의무에 대한 사항도 반영해서 의협집행부가 주장했었다”며, “의료회송책임은 의사가 결정하기 때문에 환자들을 컨트롤할 수 있게 돼 있다”고 밝혔다.

임수흠 후보는 “전달체계 개선 방향성에 대해 문제가 있다면, 당연히 회원들의 의견을 따르고 마지막에는 총회 의견도 따라야한다. 회장의 마음대로 하라는 것이 아니다”라며 추 후보를 다시 비판하고 나섰다.

이어서 임 후보는 “내부적인 논의를 거쳐 방향성을 설정해야 하는 데 총회 당시 92.31%가 반대했다”며, “충분한 논의를 거쳐도 모자른데 2~3개월 짧은 기간에 관철시키려한 이유를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추무진 후보는 “현 집행부도 충분히 의견을 수렴했고 산하단체 의견도 조율했다. 그러나 협회 내부 소통에 대해서 문제가 있다는 것은 느꼈다”며, “집행부가 시도의사회, 산하단체와 의견조율을 지속적으로 해왔는데 전혀 개선안의 방향성에 대해 몰랐다는 것이 말이 안 된다”며, 강하게 반론했다.

그러면서 “병협이 거부한 사안을 왜 회원들이 다시 한번 부관참시 했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했다.

추 후보는 협회의 중요한 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회원들의 뜻을 직접적으로 반영돼야하고 회원투표제 도입이 필요하다는 점도 덧붙였다.

김숙희 후보는 “의료전달체계 개선안이 메르스 사태 이후 진행됐다고 했지만 지난 10월부터 갑자기 속도를 냈다”며, “이번 개선안은 메르스와는 관련이 없다. 보장성강화를 위해서는 의료전달체계가 선행되지 않으면 필패하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재정절감을 위해서 의료전달체계를 들고 나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보장성강화가 올해 2018년부터 협상 시작했다면 재정을 조달할 수 없었기 때문에 나온 것이 의료전달체계 개선안”이라며, “현 집행부가 정부에 장단을 맞춰줘 내과계, 외과계가 분열되는 최악의 사태가 일어났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용민 후보는 “의료전달체계 권고안이 일정부분 의료계에 이익이 되는 부분도 있었지만 문재인케어에 오염됐다”며 비판을 이어갔다. 

이 후보는 “2016년 당시의 취지로 계속 추진했다면 좋았겠지만, 6개월가량 묵혔다가 정부가 문재인케어 정책을 가지고 나오면서 진행한 것이 문제”라며, “정부가 문재인 케어를 시행하기 위해 의료계에 제공할 것 중 돈이 가장 안들어가는게 의료전달체계다”고 말하며 의료전달체계를 ‘봉이 김선달식’으로 비유했다.

한편, 최대집 후보는 김숙희 후보가 했던 의료전달체계 관련 발언에 대해 공감을 표하면서 현 집행부에서 서울시의사회장으로서 수석 부회장직을 맡고 있는 데 일말의 책임감을 느끼는 바 없는지에 대해 물었다.

이에 김숙희 후보는 “의료전달체계 안이 상세 자료에 올라왔을 때 대외비로 올라왔던 것을 기억한다. 이용민소장과 제가 반대했고 회원들에게 열람시켜야한다고 주장했다”며, “부회장으로서 줄기차게 반대했지만, 부회장이라는 직책으로는 한계가 있었고 최소한 배가 산으로 가는 것을 막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합동설명회가 끝난 후 6인 의협회장 후보들이 경기도의사회 임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송정훈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