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0:52 (토)
"꽃잎식물 ‘허니부쉬’, 피부 주름․탄력 개선 효과있다"
"꽃잎식물 ‘허니부쉬’, 피부 주름․탄력 개선 효과있다"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8.02.28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대병원 김범준 교수팀, 허니부쉬 추출물의 항노화 작용 입증

나이가 들면서 피부의 탄력이 저하되고 주름이 생기는 노화 현상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고민으로 이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들을 하는 가운데, 최근 ‘허니부쉬(Honeybush)’라는 꽃잎식물 추출물이 피부 노화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중앙대병원 피부과 김범준 교수팀과 인제대서울백병원 피부과 최선영 교수팀은 꽃잎식물 발효 허니부쉬 추출물의 항산화, 항노화 작용을 입증한 임상시험 결과 연구 논문(Protective effects of fermented honeybush (Cyclopia intermedia) extract (HU-018) against skin aging: a randomized, double-blinded, placebo-controlled study)을 최근 발표했다.

허니부쉬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 해안 지대에서 자라는 꽃잎식물로 노란색 꽃잎에서 꿀처럼 달콤한 향이 난다고 해서 ‘허니부쉬’로 이름이 붙여졌는데, 주로 꽃과 잎이 차로 달여 마시는 데 활용되며, 철분·칼슘·아연·마그네슘 같은 무기질이 풍부하고,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아서 '건강 차'로 많이 알려져 있다.

김범준 교수팀은 이번 연구에서 눈가 주름을 가진 120명의 한국인 여성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세 그룹으로 나눠, 발효 허니부쉬 저용량 추출물(400mg/day), 고용량 추출물(800mg/day), 위약(僞藥)을 12주 동안 하루 2회씩 각각 섭취하게 해 피부 탄력 및 경피 수분 손실 등을 측정했다.

그 결과, 위약을 먹은 그룹에 비해 발효 허니부쉬 추출물을 섭취한 그룹에서 피부 주름이 유의하게 개선되고, 피부 주름 및 탄력 개선 및 피부 보습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작용 또한 없는 것을 확인했다.

김범준 교수(피부과)는 “이번 연구를 통해 발효 허니부쉬 추출물이 피부 주름, 탄력 및 수분 개선에 효과적이며, 섭취 시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 식약처 인증을 받음으로써, 이너뷰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시대에 향후 발효 허니부쉬 추출물이 효과적인 항노화 물질로써 다각도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피부미용 분야에 저명한 SCI급 국제저널인 유럽레이저치료학회지 ‘Journal of Cosmetic and Laser Therapy’ 최신호에 게재됐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