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독거노인의 복약 순응도, 약물에 대한 신뢰와 관계있는 것으로 밝혀져"
"독거노인의 복약 순응도, 약물에 대한 신뢰와 관계있는 것으로 밝혀져"
  • 김기원 기자
  • 승인 2018.02.12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당서울대병원팀, 만성질환으로 투약중인 경기 성남 65세 이상 독거노인 전수조사 결과

혼자 사는 노인들의 꾸준한 약 복용 즉, ‘독거노인의 복약순응도는 약물에 대한 신뢰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분당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이기헌 교수 연구팀이 독거노인의 복약 순응도를 높이는 방안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진행한 결과다.

조사 결과, 지난 2016년 6월부터 8월까지 성남시 독거노인 3326명을 대상의 조사에서 약에 대한 필요성을 스스로 자각하면서 부작용이나 약물의존 등에 대한 걱정은 적게 하는 이른바 ‘수용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들이 복약 순응도가 더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연구 결과는 저명 국제학술지 ‘환자 선호와 순응도(Patient Preference and Adherence)’ 최신 호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수탁운영하고 있는 성남시 방문보건센터를 통해 독거노인의 복약 실태와 복약 순응도를 조사했으며, 노인이 약을 필요로 하는 정도와 염려 수준에 따라 ‘수용적’, ’양가감정‘, ‘비판적’, ’무관심‘ 등 4가지의 태도로 분류했다.

그 결과, 연구대상의 무려 40.7%(1,653명)가 현재 복용중인 약물에 대해 필요성은 느끼지만 걱정은 많이 하고 있는 상태인 ’양가감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37%(1,230명)는 수용적인 태도를, 11.4%(380명)는 무관심한 태도를 보였다. 약물에 대해 수용적인 태도를 보인 집단은 그렇지 않는 나머지 세 집단에 비해 복약 순응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박화연 분당서울대병원 외래교수는 “연구대상자 절반에 가까운 노인이 약물에 양가감정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들은 약물의 필요성은 알고 있지만 막연한 걱정과 부담감을 갖고 있는 상태이므로, 걱정하는 원인을 파악해 해소해주고 약물 요법의 중요성을 알려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환자들이 이전에 경험했던 약물 부작용이나, 여러 종류의 약물을 복용하는 것에서 오는 심리적 부담감을 염려의 원인으로 꼽았다. 성남시 방문보건센터 서신애 연구원은 “구체적인 설명을 통해 복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환자가 기존에 복용하고 있는 약의 종류를 파악해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연구를 주도한 이기헌 분당서울대병원 교수는 “이번 조사에 따르면 성남시 독거노인의 75.1%는 고혈압, 32.5%는 관절염, 29.4%는 당뇨로 약을 복용하고 있다”며, “독거노인의 복약 순응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환자가 약물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신뢰를 가질 수 있도록 국가적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독거노인에 대한 정책적 지원 또한 당부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