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대장내시경 ‘장 정결 동영상’ 교육 효과 만점, 노령 수검자에 도움
대장내시경 ‘장 정결 동영상’ 교육 효과 만점, 노령 수검자에 도움
  • 김기원 기자
  • 승인 2018.02.06 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향대서울병원 소화기병센터 김현건 교수팀 발표
김현건 교수

대장암 예방을 위한 장을 비우는 장 정결 과정 즉, 대장내시경 '장 정결 동영상' 교육이 효과 만점으로 노령 수검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드러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는 기존에는 대장내시경 검사 예약 시 장을 비우는 방법을 설명하고 안내문을 나눠 주는데 그치고 있지만, 최근 동영상 교육을 병행해 장 정결도와 교육 만족도를 높이고 있기 때문이다.

순천향대 서울병원 소화기병센터 김현건 교수팀은 '장 정결제 복용에 대해 스마트 폰을 이용한 동영상 교육 효과와 만족도를 측정한 결과'를 논문으로 발표했다.

모두 283명을 전향적으로 무작위 배정해 통상적인 교육만 받은 그룹과 동영상 교육을 병행한 그룹으로 나눠 장 정결 정도와 만족도를 측정했다.

A그룹은 통상적인 방법으로 대장내시경을 예약 할 때 전문 간호사의 설명과 정결 방법 안내문으로 교육을 하였고, B그룹은 통상적인 교육 후 대장내시경 3일전과 1일전에 교육동영상이 링크된 메시지를 스마트폰으로 전송하여 동영상을 보게 했다.

검사 당일에는 대장내시경 시행 전에 교육 내용의 이해와 준수 여부, 교육 만족도에 대한 문을 진행했다. 검사 진행 중에는 보스톤 장 정결 평가 척도(BBPS)를 이용해 두 그룹 간의 장 정결상태를 비교 분석했다.

평가 결과 A그룹은 9점 만점에 평균 7.53점을 받았고, B그룹은 6.29점을 받아 동영상시청 그룹인 A그룹이 통계적으로 의미 있게 장 정결이 잘 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준수도와 만족도 역시 동영상시청 그룹이 통계적으로 의미 있게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김현건 교수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장 정결 교육에 관한 연구들은 이미 보고가 되고 있다.” 며 “기존 연구와 다른 점은 추가적인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을 필요 없이 문자 메시지만 클릭하면 동영상 시청이 가능하다. 검사 일정 상 대기 기간이 길 때 쉽게 다시 볼 수도 있고, 노령의 수검자분들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이 연구는 미국소화기내시경학회 공식저널인 ‘Gastrointestinal Endoscopy’ [저널영향력지수(impact factor) 6.501] 에 ‘대장내시경 시행 전 장 정결 정도에 미치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시청각 교육의 효과: 전향적무작위배정 단일 맹검 연구’라는 제목으로 온라인에 게재되었다.

한편, 순천향대서울병원 소화기병센터는 2015년부터 장 정결제 종류별로 4편의 교육 동영상을 자체 제작, 활용하여 수검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