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0:52 (토)
이비인후과의사회, 신임 회장에 송병호 회장 취임 및 제10기 임원진 활동 시작
이비인후과의사회, 신임 회장에 송병호 회장 취임 및 제10기 임원진 활동 시작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8.01.21 1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포럼 창립·지회심포지엄 활성화 등 청사진 밝혀, 청소년 청력검진 시범사업 추진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가 오늘(21일) 제19회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제10기 회장에 송병호 회장(강남·미래이비인후과의원장) 집행부의 임기를 시작하는 한편, 이비인후과 보건 건강을 위한 정책포럼 창립 등을 추진하겠다는 청사진을 밝혔다.

송병호 회장을 비롯한 제10기 이비인후과의사회 집행부는 “진료 현장과 동떨어진 의료 정책이 수립되면 그 피해는 의료계뿐만 아니라 환자들에게도 고스란히 돌아가게 된다. 한번 수립된 잘못된 정책을 바로 잡기란 매우 힘들며, 국민의 건강과 공정한 의료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좋은 정책의 수립에는 일선에서 의료를 담당하고 있는 전문가들의 정책 입안에 대한 참여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하여 학회, 정부, 언론 및 시민단체가 함께 참여하여 국민 건강을 위한 올바른 보건 정책을 논의할 수 있는 정책 포럼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 “지난 집행부에서 의욕적으로 추진되었던 지회 심포지엄을 더욱 활성화시키겠다. 지회 회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지회 회원들과의 소통과 단합을 강화하여, 모든 회원들의 소속감을 고취시키고 전국의 10개 지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비인후과의사회는 특히 매년 학회 및 분과학회와 공동 개최해 오던 춘계학술대회와 공동 심포지엄 및 초음파 연수세미나를 더욱 내실화하여 회원들에게 항상 최신의 학술 및 보험 정보를 제공하며, 난청줄이기사업 등 공동 사업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협조해 나가겠다고 밝히고 이비인후과 진료수가의 원가 및 적정 수가를 연구해서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수십 년간 건강보험체계 아래에서 진료를 해오며 의료계 스스로 자신들의 의료 행위의 경제적 가치가 어느 정도인지 알지 못하는 상황이 됐다. 이로 인해 합리적인 적정수가의 계산 및 보험수가의 개선 요구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이에 진료수가에 대한 자료를 모으고 다른 국가들의 수가와도 비교 분석하여 그 결과를 의료계뿐만 아니라 보건당국과 국민들과 공유하고 바람직한 수가 체계의 개선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비인후과의사회는 보건 보험 정책에 대한 대응팀 신설 및 지원하겠다고 밝히고 현재 전체 의료계 및 이비인후과와 연관된 여러 제도의 개선 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의료전달체계 개선, 수면인증의 제도, 보청기 급여화, 3차 상대가치점수 개편,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 등이 당면한 제도들이라고 역설했다.

이에 이런 제도들의 개정 및 수립 과정에서 사전에 의료 현장의 목소리를 충실히 전달하고 올바른 방향으로의 정책 수립이 이루어지도록 현안별로 신속대응팀을 신설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이비인후과의사회는 ‘의료전달체계 개선 권고안’과 관련, 졸속 개편에 반대한다는 의사를 밝히고 △일차의료에 대한 기능적 정의 잘못되어 있다 △일차의료기관의 수술실, 입원실 폐쇄는 받아들일 수 없다 △재정 확보에 대한 구체적 언급이 없다 △경증질환 관리 수가 신설, 1차의료기관 수술 지원책 필요 △지불제도 개악 반대를 이유로 들었다.

이비인후과의사회는 이에 △만성질환관리를 위한 플렛폼 구축, 일차의료기관 급성 경증 질환 수가 신설 △외과적 수술과 처치에 가산수가 적용 △기본진찰료의 순증을 통한 현실화 △일차의료기관의 수술실·입원실의 활용도 제고 등을 제안했다.

송병호 신임 회장

또 이비인후과의사회는 ‘3차 상대가치 개정’과 관련해서는 △충분한 재정 투입해 기본진찰료 현실화로 1차 의료를 살려야 한다 △종별가산 제도 손질해 진찰료에 있어서는 의원급에 종별 가산 부여 △초진 진찰료 높게 책정 △기본 진찰료에 포함된 행위들(비강 세척, 코목 드레싱)에 대한 별도보상 필요 △급성 감염성 호흡기질환에 대한 인센티브 및 감염관리 수당 필요 등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또한 이비인후과의사회는 청소년 난청을 예방하기 위해 학회, 시민단체와 같이 청력 검진 시범사업이 조속히 진행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김동희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