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7:41 (토)
외상센터 전공의 배치 의무화에 관련 학회 ‘우려’
외상센터 전공의 배치 의무화에 관련 학회 ‘우려’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8.01.18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과 전공의 정원 채우기도 어려운데…원내 갈등만 부추길 것”

정부가 외과계 전공의의 권역외상센터 수련을 의무화한다는 방침을 밝혔지만 관련 학회들이 난색을 표하고 있어 쉽지 않을 전망이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16일 일반외과, 흉부외과, 신경외과, 정형외과 등 4개 외과계열 전공의들이 일정 기간 동안 권역외상센터에서 수련받을 수 있도록 의무화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능후 장관이 권역외상센터 지원 관련 국민청원에 대해 직접 답변하는 과정에서 공개된 것으로 이날 복지부는 중증외상 이송체계 개선, 의료진 처우개선, 관리 강화 등의 중증외상진료체계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특히 외상외과 인력 문제 해결을 위해 관련 학회와 논의과정을 거쳐 외과계 전공의가 일정 기간 동안 권역외상센터에서 수련받도록 하고, 권역외상센터 점검·관리 강화를 위해 전담인력을 보강하는 등의 인력지원 계획을 밝혔는데, 당장 외과계 전공의 확보도 쉽지 않은 현실이어서 관련 학회들은 우려를 나타내는 모습이다.

대한흉부외과학회 관계자는 17일 기자와 전화통화에서 “흉부외과의 경우도 당장 전공의 정원도 제대로 못 채우고 있는 실정인데 권역외상센터에 의무적으로 파견이 가능할지 의문”이라면서 “교육시간과 구체적 교육 내용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다. 내부 회의를 거쳐 조만간 학회 공식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한외과학회 관계자도 “복지부의 사업 추진 방향성에 공감하지 않으며 아직까지 복지부에서 어떠한 구체적인 대책도 내놓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상황에서 정책의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이나 입장을 표명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외과 전공의 권역외상센터 수련 의무화’가 병원 내 진료과목 간 갈등을 부추기고 수련의 질을 떨어트릴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대한신경외과학회 관계자는 “외상외과는 법정 전문과목이 아닌 혼합과목이기 때문에 타 외과계 입장에서는 기본에 해당하는 외상치료 실적을 뺏어가는 것”이라면서 “각 외과는 외상 외에도 훨씬 더 많은 분야를 다룬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다른 진료과목 전문의는 해당 과목 전공의보다 관련 외상지식이 더 부족하기 때문에 오히려 전공의가 타과 전문의를 가르쳐야하는 경우까지 발생할 수 있어 ‘옥상옥’ 구조의 폐해가 더욱 심화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권역외상센터 외과계 전문의나 교수는 해당 기관의 외과계 소속이 아닌 여러 진료과목이 섞인 외상센터 소속이기 때문에 발전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며 “결국 전공의 수련의 질을 떨어트리고 병원 내 각 외과 간 갈등만 부추길 것으로 예상된다. 의료 현장을 외면한 탁상공론 대책이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보건복지부 의료자원정책과 관계자는 당장 외과 전공의 정원 채우기도 어려운데 권역센터 의무적 파견이 가능하겠냐는 지적에 대해 “전공의들이 권역센터 수련을 기피하지 않도록 유도책을 마련하는 등 방안을 마련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면서 “인력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외과계열학회와 긴밀한 대화를 나눠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