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호스피스 환자 존엄한 죽음 준비 위한 교육 자료
호스피스 환자 존엄한 죽음 준비 위한 교육 자료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8.01.15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다' 서울의료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 시민공감서비스디자인센터 기획 편찬

서울의료원(원장·김민기)은 호스피스 환자와 가족이 존엄한 죽음을 준비할 수 있도록 호스피스 환자 대상 교육자료 `담다'를 발간한다.

총 3권이 하나의 세트로 구성된 호스피스 교육자료 `담다'는 연명의료결정법에 의해 추가된 자문형 호스피스 환자에게 배포하기 위해 제작했으며, 1권은 환자·보호자 교육자료, 2권은 사전 의사결정 리스트, 3권은 나의 기록 노트를 주제로 다루고 있다. 이번 책자는 신체적 돌봄에 초첨을 맞춘 기존의 교육 자료와는 달리 서비스디자인 기법을 활용해 환자, 보호자, 치료진이 함께 상담하며 환자 임종 전 사전 의사결정 리스트를 작성하고 환자 및 보호자들이 평소에 나누기 어려웠던 마음속 이야기를 나누며 추억을 쌓는 등 기록을 남기며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함께 이겨낼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환자·보호자 교육 자료로 활용되는 1권 `돌봄을 담다'는 암성통증, 구강건조(입 마름), 욕창, 체위변경 등 자주 발생하는 증상의 대처방안, 환자와 보호자 사이의 의사소통과 정서적 지지, 임종직전에 나타는 증상 등 호스피스 환자간호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보호자가 이해하기 쉽게 담았다.

2권 `선택을 담다'는 보호자들을 위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연명의료 계획서, 장례준비, 임종 전·후 이별 준비하기, 상속과 유언 챕터로 나누어져 임종 이후 과정이 환자 본인의 의사대로 진행 될 수 있도록, 직접 의사 결정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가 담겨 있다.

마지막으로 3권 `나를 담다'는 호스피스 환자를 위한 책으로 환자본인의 삶을 돌아보며 행복했던 기억, 고마운 사람, 떠나기 전 소망 등 가족들과 함께 이야기 하고, 가족과의 마지막 시간을 의미 있게 남길 수 있도록 환자의 회고록 형태로 구성됐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