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정부, 건강보험종합계획 수립계획 발표
정부, 건강보험종합계획 수립계획 발표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8.01.09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약계·학계·시민사회 등 사전 의견수렴 위한 20여 차례 간담회 개최

보건복지부(장관·박능후)는 우리나라 건강보험제도의 장기비전을 제시하고 다양한 정책과제를 발굴‧실천하기 위해 올 하반기 건강보험종합계획을 수립할 것이라는 계획을 9일 밝혔다.

복지부는 본격적인 계획(안) 마련에 앞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각계각층과의 소통을 시작한다.

건강보험종합계획은 지난 2016년 8월 ‘국민건강보험법’ 개정‧시행에 따라 제도의 건전한 운영을 위해 보건복지부장관이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이하·건정심) 심의를 거쳐 5년마다 수립해야 한다.

지난 1977년 건강보험은 출범 이후 단계적으로 적용범위를 넓혀 1989년 전 국민 건강보험을 실현했고, 2000년 및 2003년에 단일 제도로 제도와 재정을 통합한 이후 2005년부터 3차에 걸쳐 중기 보장성 강화계획을 수립‧이행했다.

그러나, 사실상 제도 전반을 조망하고 개선하기 위한 종합계획은 부재했던 상황이었다. 이번에 수립될 종합계획은 건강보험 정책의 기본목표와 추진방향, 재정, 부과, 급여 등 제도 전반을 아우르는 국가 차원의 첫 건강보험 전략으로서 의의를 갖게 될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향후 보장성 강화 및 노인의료비 증가 등 다양한 환경적‧정책적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이를 사전에 대응하기 위해 미래 건강보험 제도가 나아가야 할 정책방향 제시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란 판단에 따른 것이다.

더 나아가, 제3차 중기 보장성 강화계획(2014~2018)이 마무리되는 올해가 제1차 계획을 수립할 적기로 판단하고 보장성 강화 내용을 포함, 내년부터는 본격적인 개선 작업을 실천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통해 건강보험이 걸어온 40년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미래를 준비하는 초석을 마련함으로써 국민의 건강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복지부 관계자는 “보다 내실 있고 실효성 있는 종합계획 수립을 위해 우선 다음달부터 연구 시작을 목표로 하고, 종합계획 수립방향과 추진일정을 공유하고 의견을 듣는 간담회도 순차적으로 개최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간담회는 의약계, 학계, 시민사회 등 다양한 건강보험 관계자들이 참여해 다음달까지 20여 차례 진행할 예정”이라면서 “간담회에서 제기된 다양한 의견들은 연구 수행 과정에 반영해 구체적인 종합계획(안)을 마련하게 되면 건정심 등을 통한 본격적인 사회적 합의 과정을 진행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