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0:58 (화)
[동정]이유호 강동경희대병원 신장내과 임상조교수
[동정]이유호 강동경희대병원 신장내과 임상조교수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7.11.17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호 강동경희대병원 신장내과 임상조교수…지난 10월18일부터 22일, 인천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대한이식학회에서 최우수 구연 발표자로 선정됐다.

이유호 임상조교수는 아시아 이식주간(ATW, Asian Transplantation Week) 2017에서 ‘신장 이식 후 면역 관용상태에 관여하는 유전자 및 면역세포에 대한 연구(Validation study of operational tolerance signatures in Korean kidney transplant recipients)’를 주제로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발표에서는 신장이식 후 면역 관용 상태를 예측할 수 있는 유전자에 대한 내용이 언급됐다.

신장이식 후 대부분의 환자는 면역억제제를 평생 복용해야 하나, 드물게 면역억제제를 복용하지 않아도 정상 신기능을 유지하는 ‘면역 관용’ 환자가 존재한다. 최근 이에 관여하는 유전자 및 면역세포가 미국, 유럽에서 보고되었으나 아직 한국인을 대상으로는 연구된 바가 없다.

이유호 임상조교수는 “신장이식 후 면역 관용 환자가 매우 드물어 연구가 어려운 분야였지만, 4년 전부터 강동경희대병원 신장 이식팀을 주축으로 한 6개병원의 신장이식 환자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면서 다양한 신장이식 환자가 내원하게 됐고, 이를 통해 좋은 연구를 진행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 “이번 연구를 통해 신장 이식후 면역 관용 상태로 진행할 수 있는 환자를 예측하고 유전자 분석을 이용한 환자 개인 맞춤형 면역억제제 조절을 시도하는 것이 목표” 라고 밝혔다.

‘ATW 2017’은 대한이식학회에서 주최하는 세계적인 이식학술대회로 올해에는 총 27개 국가에서 841명의 의사들이 참여했다. 구연 발표 중 가장 뛰어난 연구결과를 발표한 4개를 최우수 구연 발표로 선정하며, 선정된 연구자에게는 상장과 상금이 수여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