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1:30 (목)
경희대병원 정형외과 정덕환 교수팀, 대한수부외과학회 국제심포지엄서 최우수 학술상 수상
경희대병원 정형외과 정덕환 교수팀, 대한수부외과학회 국제심포지엄서 최우수 학술상 수상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7.11.17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좌측부터 정덕환, 한정수, 백종훈 교수

경희대병원(원장·김건식) 정형외과 정덕환 교수팀(한정수·백종훈 교수)이 지난 3일 개최된 대한수부외과학회 국제심포지엄에서 최우수 학술상을 수상했다.

경희대병원 등 4개 의료기관에서 공동 연구한 이번 논문의 주제는 ‘불안정 원위요골 골절에서 도수 정복 후 이차 전위와 관련된 위험인자’로, 118명 환자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원위요골 골절은 대부분 손목관절이 손등으로 젖혀진 상태에서 집고 넘어져 발생하는 것으로, 고령 및 여성에게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질환이다.

연구 결과 △환자의 나이 △손 부상 시 발생하는 요골 단축과 척골의 양성변위가 도수 정복 후 이차 전위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밝혀졌으며, 그 중 환자의 나이가 가장 큰 위험인자로 분석됐다.

정형외과 정덕환 교수는 “원위 요골 골절에서 도수 정복 후에 발생하는 이차 전위 요인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이견이 많다”라며 “이번 연구는 원위 요골 골절 환자의 치료 방법(수술/보존)을 선택하는 기준에 있어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김동희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