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재무적 자유를 달성하려면 소득을 올리고 차액을 투자하라
재무적 자유를 달성하려면 소득을 올리고 차액을 투자하라
  • 의사신문
  • 승인 2017.11.06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의 모든 것 - 의료인을 위한 금융을 말하다 〈12〉
박 낙 원 온에셋 대표이사

소득을 올리기 위해서는 돈을 벌기 위해 노력하기보다는 가치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주변사람에게 제공한 가치만큼 소득을 올리고 사는 세상이다. 어디서나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낮은 가치를 제공하면 적은 돈을 벌고, 어디에서도 찾기 어려운 수준 높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면 적은 일을 하고도 돈을 많이 벌 수 있다.

지금보다 가치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첫째, 끊임없는 학습이 필요하다. 경험만으로 살아가면 세상의 변화에 뒤쳐질 수 밖에 없다. 세미나에 참석해서 다른 사람의 경험과 지식과 정보를 배우고, 독서하고 학습하다보면 유식한 사람이 될 수 있다. 이 사회는 정보와 지식을 많이 알고 있다는 것만으로 돈을 많이 벌 수 없다. 정보와 지식을 활용해서 가치있는 생각과 가치있는 행동을 했을 때 가치있는 사람이 되고 돈을 많이 벌수 있다. 세상에서 가장 가치있는 투자처는 자기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이다.

자기발전에 도움이 되는 책과 자기수양하면서 주변에 배려하고 선한 영향력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계속한다면  성장할 수 있다 어느 분야에서든 가치를 창출한다면 소득은 자연스럽게 올라가게 된다.

정보와 지식을 활용해서 소득을 올리려면 플러스 1 정신(+1)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정보와 지식을 볼 때마다 이 정보와 지식에 무엇을 더하고 빼서 사람들을 이롭게 하는 가치를 만들어낼까를 생각하는 것을 습관화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하는지 신경쓰지 않고 자기 일만 하다 보면 세상의 변화에 뒤쳐져서 지금 소득도 유지할 수 없고,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것을 그대로 따라 하면 현상유지는 할 수 있지만 절대로 1인자는 될 수 없다. 해당분야에서 1인자가 되어 소득을 크게 올리고 싶다면 새로운 정보와 지식에 호기심을 갖고 보되 어떻게 활용해서 더 큰 가치를 창조할 것인가를 항상 생각해야 한다.

그런 과정을 거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한 사람들이 세상을 바꾸고 큰 소득을 올린다.

둘째, 통제 불가능한 것은 과감하게 버리고, 통제 가능한 것에 집중해야 한다.
보통사람들은 지나간 과거, 부모의 가난, 주변사람들의 불신, 경제상황, 국가지도자들의 무능을 한탄하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 그러나 그건 내가 걱정한다고 바뀌는 것이 아니다. 내가 통제 가능한 것을 바꾸는데 집중해야 소득을 올릴 수 있다.

병원을 운영하고 있다면 환자들이 병원문을 열고 들어설 때 분위기를 바꾸는 것부터 신경써 볼 일이다. 거꾸로 꼽혀있는 잡지, 진열대의 먼지, 무표정한 간호사는 의사의 실력을 평가할 수 없는 환자들을 쫓아낸다. 하루에 만나는 수많은 환자들에게 조금만 마음을 열고 라포를 형성하려는 노력, 더 좋은 치료방법을 찾으려는 노력이 단골고객을 모을 수 있고 더욱 가치있는 사람이 되고 소득을 올릴 수 있다.

샛째 과거의 스토리를 내려놓고, 현재의 문제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한계를 정해놓은 고정관념을 깨부수고, 해결책을 찾아 더 나은 미래를 만드려는 노력이 가치있는 사람이 되는 길이다.

현재 시장이 필요하는 기술을 충분히 익히고, 자신을 발전시키며 더 가치있는 사람이 된다면 경제상황이 어떻든, 정치상황이 어떻든, 일자리와 사업의 기회는 얼마든지 있고, 소득은 상승한다

기업에 근무하는 사람이 소득을 올리는 방법은 간단하다. 기업이 필요로 하는 가치있는 사람이 되어 승진하면 소득이 올라간다. 그러나 보통 사람들은 소속회사의 발전보다는 회사 탓하기를 즐기고, 상사를 탓하며 시간을 보낸다.

그런 사람을 승진시키고 월급을 올려주는 회사는 별로 없다. 회사에서 승진하고 싶으면 회사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상사가 원하는 것을 더 수준 높은 방법을 실현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사업하는 사람이 소득을 올리는 방법도 간단하다. 매출을 올리고, 이익을 늘리면 소득이 올라간다.  매출이 올라가지 않는 것은 경쟁이 심해서가 아니고,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가 시대에 뒤지거나 어디에서는 구입 가능한 평범한 것이라고 진단하는 것이 정확하다. 이럴 때 새로운 눈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다른 시각으로 바라봄으로써 산업을 바꾸고 시장을 창조해야 소득을 올릴 수 있다

제천의 고추장 공장에서 열심히 고추장을 만들었는데 문제는 팔리지 않고, 재고는 쌓이고, 적자가 늘어났다. 너무 많은 고추장 공장이 있었고, 고추장을 만드는 방법은 할머니들도 모두 잘알고 있다. 고추장 매출을 올리기 위해 고민하던 중에 외국 여행을 하게 되었고 현지 식사가 입맛에 맞지 않아서 고추장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지만 고추장 항아리를 들고 다니는 건 불편한 일이다. 그 문제에 고민하던 어느 날 양치질을 하다가 치약 튜브를 보고 튜브에 고추장을 넣어 팔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실천하여 항공사에 납품을 시도했다.

항공사에서 기내식으로 승객에게 고추장을 주자는 제안에 처음에는 비행기에 고추장냄새가 진동할 것이라고 반대했지만 고추장을 튜브에 넣어 기내식으로 제공한다는 제안을 받아들였다. 고추장 냄새없는 튜브고추장을 승객들은 좋아했고, 항공사측은 대만족이었다. 이 작은 아이디어로 엄청난 매출과 로열티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지금하고 있는 사업에서 매출을 올리고 이익을 증가시키려면 문제를 정확히 객관적으로 다면진단하고, 다른 시각으로 문제를 보고, 고객입장, 사원입장에서 나를 바라보고 나를 근사하고 멋있고 가치있는 사람으로 바꾸려는 노력을 시작해야 한다. 고객과 사원들이 가치있게 느끼는 사람으로 변화해야 고객이 몰리고, 기업의 매출과 이익이 증가한다. 아무리 불경기라고 해도 소득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우리 주변에 얼마든지 있다.

〈문의 : 010-3723-5166〉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