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7:46 (수)
[행사] 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 오는 12월2일 정기총회 및 동계학술대회 개최
[행사] 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 오는 12월2일 정기총회 및 동계학술대회 개최
  • 김기원 기자
  • 승인 2017.10.28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성모병원 마리아홀에서_“호스피스완화의료에 관심 있는 의료인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이사장 최윤선, 회장 이창걸)는 오는 12월2일(토)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마리아홀에서 동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날 열리는 동계학술대회의 오전 1부에서는 비암성 말기환자의 돌봄에 대한 국제세션으로 열린다.

국제세션에서는 일본의 Ryuichi Sekine (Kameda Medical Center)와 대만의 Hsein-Cheng Chang (Lotung Poh-Ai hospital)를 초청, 김선현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와 함께 심도있는 토론의 장을 가질 예정이다.

또한 국제세션 전후로 2015년 닥터폴 얀센상 수상자였던 김도연 동국대 일산병원 혈액종양내과 교수의 ‘국내 의과대학 교육에서 임종돌봄 교육에 대한 현황조사’ 연구에 대한 발표와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 연구지원상 및 학술상 시상이 있을 예정이다.

이어 오후 2부에서는, 각 직종과 주제에 따라 다양한 내용의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2부에서는 ▲ 말기 간경화 환자의 호스피스 완화의료(좌장: 최문석 성균관의대 내과 교수, 강사: 김성은 한림의대 내과 교수, 서연석 고려의대 내과 교수, 박영민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가정의학과), ▲ 임종돌봄 (좌장: 박명희 서울성모병원 호스피스센터 교수, 강사: 정유니 서울성모병원 호스피스센터 교수, 서민석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황정아 국립암센터 위암센터, ▲ 소아완화의료 제도화 준비 (좌장: 신희영 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강사: 김초희 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김민선 서울대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 교수, 유주연 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 호스피스완화의료사회복지사의 전문성 (좌장: 윤기영 한국성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강사: 임승희 신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죽음의 장소 (좌장: 최윤선 고대구로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강사: 윤현수 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권향숙 전북대병원 전북지역암센터 교수, 이용주 동덕여대 보건관리학과 교수) 등에 대한 강의가 이어진다.

동계학술대회 개최와 관련, 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는 “이번 동계학술대회를 통해, 양질의 호스피스 돌봄이 보장되기 위한 실무 및 제도마련, 나아가 돌봄의 범위를 확대하는 기틀이 마련되는 장이 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호스피스완화의료에 관심 있는 의료인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며 많은 관심과 참석을 당부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