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3:08 (토)
재무적 자유 달성 전략
재무적 자유 달성 전략
  • 의사신문
  • 승인 2017.10.23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의 모든 것 - 의료인을 위한 금융을 말하다 〈10〉

재무적 자유 달성 전략

박 낙 원 
온에셋 대표이사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누구나 돈의 영향력 속에 살아간다. 재무적 자유는 절대적인 상황이 아니라 상대적인 상황이다. 내가 그 동안 벌어 놓은 돈이 돈을 벌어주고, 내가 고용한 사람들이 나를 위해 돈을 벌어줘서 잠을 자고나니 자산이 늘어나고, 여행을 다녀오니 자산이 증가하는 상황을 싫어 사람이 있을까?

다음 세명 중에 재무적 자유를 달성해 그 행복을 누리는 사람은 누구일까?

1. 우리나라 10대 자산가이면서도 검소하게 생활하며 스스로 정해놓은 지출 규정을 엄격히 지키면서 휴가도 못가고 맛있는 외식도 못하고, 측근들을 배려하지도 못하고, 자식들과는 엄격한 거리를 두고 외롭게 돈만 벌며 살아가는 사람이 있다.

2. 100억정도의 자산가이면서 주변사람들을 배려하며 기부도 하고, 고향이나, 모교에 후원도 하고, 여행과 골프, 모임을 즐기고, 자녀들에게도 무한의 사랑을 배풀면서 행복하게 살아가고 있다.

3. 본인 자산은 겨우 살고 있는 아파트 하나지만 항상 나눔과 배품을 통해 주변 사람들의 사랑과 후원을 받으면서 행복하게 살아가는 분이 있다.

이 세분 중에 재무적 자유와 가장 거리가 먼 분은 누구일까? 돈을 벌어서 일정규모의 자산을 형성하는 것이 재무적 자유가 아니라 본인이 원하는 삶의 목표를 달성하고 돈으로부터 자유롭게 살아가는 삶이 재무적 자유이다.

돈의 노예가 되지 않고, 돈이 나의 노예가 되는 삶을 살수 있는 재무적 자유를 달성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축구를 하려면 운동장에 가야 하고, 돈을 모으려면 금융을 활용해야 한다. 돈을 버는 방법은 달라도 돈을 관리하는 것은 금융을 활용하지 않을 수 없다.

축구에서 이기려면 규칙을 암기하고 훈련을 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금융을 활용하여 돈을 모으고 늘리려면 금융을 배우고, 절약하고 투자하고, 활용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축구에서 승리하려면 좋은 선수와 코치, 감독이 있는 팀에 들어가야 한다. 마찬가지로 금융시장에서 돈을 모으려면 유능한 재무설계사와 전문가를 옆에 두어야 한다.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돈을 잃지 않는 것은 더 중요하다. 열심히 돈을 벌어서 주식이나 펀드에 잘못 투자하여 돈을 잃거나 고수익을 볼 수 있다는 주변의 유혹에 못이겨 어렵게 모은 돈을 한꺼번에 날리는 경우가 우리 주변에 많이 있다. 밤을 세워 낚시를 해서 고기를 많이 잡았는데 고기를 담은 통을 쏟으면 밤새도록 잡은 고기를 한꺼번에 놓칠 수 밖에 없다.

은행에 넣어둔 돈으로 살수 있는 가치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 바꾸어 말하면 은행에 안전하게 넣어둔 돈이 사라지고 있다. 1%대의 이자를 받아도 이자소득세, 금융소득 종합과세와 건강보험료를 계산하면 0%에 가깝고, 2∼3%의 물가상승률을 감안하면 화폐 가치가 떨어진다는 것은 누구나 짐작할 수 있다. 이자가 적다고 공격적인 투자형 상품에 과감하게 도전했다가 원금손실을 보는 경우가 있으니 진퇴양난이다. 펀드에 가입하고 금융기관으로부터 통보받은 수익률은 높은데 실제 찾아보면 수수료와 세금을 공제하고 나면 수익률은 형편없는 경우가 많다.

세계 경제 포럼이 발표한 국가경쟁력 순위 중 금융성숙도에서 한국은 아프리카의 가난한 나라 우간다와 비슷한 순위를 나타내고 있다. 세계 11위 경제대국인 한국이 금융 성숙도면에서는 74위라는 사실은 금융기관의 말을 그대로 믿으면 안된다고 경고하고 있다.

돈을 관리하려면 금융을 활용해야 하는데  우리나라 금융기관의 성숙도가 낮다고 외국 금융기관을 활용하다가 환율로 인한 손실을 본 사례도 주변에 얼마든지 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는가?

금융소비자들이 금융공부를 해야 한다. 우리나라 금융기관이 고객의 이익을 위한 경영보다 금융기관의 생존을 위해 이익을 추구하고 있으니 금융소비자들은 어렵게 벌은 돈으로 금융기관을 살찌우는 일을 하지 않으려면 직접 금융공부를 하든지 아니면 한 금융기관에 속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금융상품을 비교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전문가를 활용해야 한다.

재무적 자유를 달성하려면 다음 전략을 실천해야 한다.

1. 지출을 줄이고 그 차액을 더 투자하라. 2. 소득을 올리고 그 차액을 더 투자하라. 3. 수수료. 세금을 줄이고 그 차액을 더 투자하라. 4. 수익률을 높여 재무적 자유를 앞당겨라. 5. 재무적 자유를 달성하여 당신의 삶과 생활방식을 바꿔라.

평생 오로지 돈을 벌기 위해 일하기보다는 돈에 구속받지 않고 당당하게 오늘 누리고 있는 자유를 만끽하고 미래에도 지금처럼 행복하게 살아가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문의 : 010-3723-5166〉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