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57 (목)
[국감]마약류 다이어트약 오남용 관리방안 찾아야
[국감]마약류 다이어트약 오남용 관리방안 찾아야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7.10.17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인숙 의원,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활용해 불법 유통 단속 요구

다이어트약을 장기 복용해도 제지 방법 없다며 마약류 오·남용 관리방안 찾아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박인숙 의원(바른정당)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최근 5년간 향정신성 식욕억제제 생산 실적을 조사했다.

그 결과 판매액이 2012년 621억원에서 2016년 930억원으로 5년 새 67%가량 늘어났으며 판매량도 2012년 1억 2천만정에서 2016년 2억 6천만정으로 69%가량 늘어났다. 다이어트 시장이 커지면서 올해는 공급량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식욕억제제를 과용하는 경우 어떤 부작용을 야기시키는지 인지하고폐동맥, 고혈압 위험이 23배 증가하고 마약류 성분이기 때문에 불면증, 우울증, 두근거림, 불안 심하면 환각, 각성, 중독 등 정신적인 문제까지 야기할 수 있다.

이에 식약처는 안전 복용 가이드를 통해 이들 의약품을 최대 3개월 이상 투여하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지만, 여러 병원을 옮겨다니며 처방을 받고 약물중독에 이르게 된 다수 사례가 밝혀지고 있는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는 의약품 성분을 얼마나 처방받았는지 알려주고 있지만, 의사가 이를 무시하고 처방해도 제지할 수 없다는 것이 현실이다. 현 체계로는 특정 환자에 대한 마약류의약품의 투여량을 일일이 확인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박인숙 의원은 "마약류 유통을 추적하는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이 내년 5월부터 도입된다. 이 시스템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서 마약류 오·남용 모니터링, 불법유통 단속 성공 여부가 달려있다. 식약처 직원들은 책임감과 각오로 임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