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6 (금)
돈을 왜 버는가? 재무적 안전 ⇒ 재무적 독립⇒ 재무적 자유
돈을 왜 버는가? 재무적 안전 ⇒ 재무적 독립⇒ 재무적 자유
  • 의사신문
  • 승인 2017.10.16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의 모든 것 - 의료인을 위한 금융을 말하다 〈9〉

사람들은 누구나 경제 활동을 한다. 어떤 사람은 돈을 쓰고, 어떤 사람은 돈을 벌고, 어떤 사람은 돈을 잃는다.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는 우리는 돈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돈은 우리가 원하는 삶을 살아가는데 반드시 필요하고 중요하다. 그러나 돈이 우리 삶의 주인이 되어서는 안되고, 우리가 돈의 주인이 되어야 우리가 원하는 삶을 누릴 수 있다.

돈을 버는 목적은 각자가 다르지만 크게 구분하면 3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재무적 안전이다. 재무적 안전이라 함은 의식주가 해결되고 삶의 어려움이 없어지는 단계이다. 학교를 마치고 좋은 직장에 취직하면 매월 월급을 받으면 재무적 안전이 확보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매월 월급을 받으면 부모의 용돈에 의존하거나 불규칙적인 아르바이트 수입에 의존하지 않아도 생활비(주택관련비용, 식사비, 의료비, 취미활동비, 외식비등)가 해결되면 어느 정도 재무적 활력이 생기게 되며 이 단계에서 미래를 위한 투자를 하면 재무적 독립을 달성하기 되지만 그냥 즐기기만 하면 하루살이 인생에 머물 수 있다.

두 번째, 재무적 독립이다. 재무적 독립이라 함은 먹고 살기 위해서 일하는 단계를 뛰어 넘어 언제든지 지금 하는 일을 그만둬도 생계에 지장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회사가 마음에 안들면 언제든지 그만둬도 되고, 하는 사업이 마음에 안들면 언제든지 페업해도 경제적으로 문제가 없는 상태를 재무적으로 독립이 확보되었다고 한다.

그동안 저축과 투자로 모은 돈이 돈을 벌어와서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쌓이고, 필요한 생활비가 마련되는 상황이 되면 당신이 돈의 노예인 상황이 아니라 돈이 당신의 노예가 되는 상황으로 일하는 중에도 저절로 미소가 지어지고 콧노래가 나올지도 모른다. 일해서 돈을 벌지 않아도 생활비와 자녀교육비, 노후생활비가 걱정되지 않는 금액이 확보된 상황은 누구에게나 기분 좋은 일이다

세 번째, 재무적 자유다. 재무적 자유는 돈으로부터 완전한 자유를 확보한 상태를 말한다. 돈문제에서 완전 독립되고, 오늘 누리고 있는 것을 미래에도 누릴 수 있고, 일하지 않아도 소소한 사치품을 구입하거나 사치스러운 취미생활을 하는데 문제가 없고, 기부를 하고 싶으면 언제든지 기부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고, 여행이든 봉사활동이든 아무리 돈을 써도 돈이 돈을 벌어주고, 많은 사람들이 당신을 위해 돈을 벌어줘서 돈이 줄지 않고 불어나는 상태를 재무적 자유라고 한다.

재무적 자유에 달성했다는 것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본인이 원하는 충분한 생활방식에 필요한 소득을 얻는 다는 것은 사람에 따라 다양할 수 있다. 본인이 필요한 소득은 마음껏 여행을 하고 싶거나 더 큰 집과 별장을 갖는 것, 보트나 고급 승용차를 갖는 것, 자가용비행기를 갖는 것, 지역이나 교회에 기부를 많이 하는 것 등일 수 있다.

재무적 자유가 달성된다면 어떤 기분일까? 언제든 원하는 것을 다 할 수 있다면 어떤 기분일까? 당신과 가족이 다시는 물질적 부족함을 느끼지 않게 된다면 어떤 기분일까? 마음대로 배풀 수 있고, 남이 아닌 자신의 기준대로 풍요로운 인생을 느낄 수 있고 무언가를 얻기 위해 억지로 일하지 않아도 되고, 잠자고 있는 동안에도 발생하는 투자소득이 당신에게 무한한 소득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준다면 어떤 기분이 될까? 부모님에게 멋진 집을 사드릴 수 있고, 배고픈 사람에게 음식을 나눠줄 수 있고 공부하고 싶은 고아들을 공부시켜 꿈을 갖고 살게 해 줄 수 있다면 어떨까?

재무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무엇인가 성공하고 싶다면 목표를 정하는 것이 우선이다. 인생이든 사업이든 골프든 속도도 중요하지만 방향이 더욱 중요하다 어디로 가야 할 지 모르는 사람은 어느 길로 가든 실패한다.

첫째, 재무적 자유에 대한 본인의 목표가격을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재무적 자유를 얻기 위한 전략적 지도를 만들어야 한다. 어둠 속에 불빛보다 선명한 목표를 정하고 모든 에너지를 집중해야 한다.

셋째, 재무적 자유를 얻기 위한 과감하고 효과적인 행동을 해야 한다.
재무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 재무적 목표를 정하면 당신이 하는 모든 경제활동에서 발생하는 수입과 지출의 기준을 재무목표 달성에 집중해야 한다.

〈문의 : 010-3723-5166〉

박낙원 
온에셋 대표이사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