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손가락 통증, 류마티스관절염일까?”
“손가락 통증, 류마티스관절염일까?”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7.09.20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류마티스학회, 골드링캠페인 건강강좌 개최

대한류마티스학회(이사장·최정윤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류마티스내과 교수)가 오는 10월 11일부터 한 달여 간 전국 24개 병원에서 ‘제 8회 골드링캠페인’(http://www.goldring.or.kr/)의 일환으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서울, 경기, 인천, 대전/충남, 광주/전남, 대구/경북, 부산에서 진행되며, 다양한 관절 통증의 정확한 진단과 전문의의 토탈 케어의 중요성에 대한 정보를 전달할 예정이다. 이번 건강강좌에서는 류마티스관절염의 증상과 진단, 치료, 운동 및 식이요법 등의 다양한 정보가 다루어질 예정이다. 건강강좌는 환자뿐 아니라 일반인, 환자 가족 등 질환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대한류마티스학회 최정윤 이사장은 “류마티스 환자들과 직접 소통하기 위한 기회를 넓히고자 전국 규모의 건강강좌를 준비했다”라며 “이번 건강강좌를 통해 관절 통증을 느끼는 많은 환자들이 전문의와 함께 질환의 진단 및 관리에 이르는 전반적인 치료 로드맵을 설정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올해 건강강좌는 ‘손가락 통증, 류마티스관절염일까?’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환자들은 손가락 통증을 느낄 경우 퇴행성 관절염으로만 생각해 질병의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퇴행성 관절염은 무릎, 엉덩이 등 체중을 지탱하는 큰 관절에 주로 나타나고 류마티스관절염은 손가락, 손목 등 작은 관절에 주로 발병하는 특징이 있다. 또한, 류마티스관절염과 퇴행성관절염은 발병의 원인이나 양상이 확연하게 다른 만큼 전문의의 지도 아래 치료법도 구분되어야 한다. 특히 약물 치료에서부터 식이나 운동 등에 이르기까지, 질환의 진단 및 관리 전반에 전문의의 토탈 케어가 뒷받침될 때 질병의 예후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대한류마티스학회 홍보간사 김현숙 교수는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하는 골드링캠페인은 앞으로도 환자들에게 정확하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궁극적으로는 이를 통해 환자 및 대중의 류마티스 질환에 대한 인식이 더욱더 증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