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0:31 (목)
"외래 많은 한국 병원…감염 예방 위한 공간 분리 시급"
"외래 많은 한국 병원…감염 예방 위한 공간 분리 시급"
  • 이지선 기자
  • 승인 2017.09.12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축 이전 앞둔 NMC, 환자안전 위한 병원건축 토론회 열어

대형병원 외래 환자가 많은 우리나라의 경우 병원 내 감염관리를 위한 시설 계획이 중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공기, 접촉, 물 등의 전달경로부터 감염환자의 동선, 1인실 등 각종 공간의 구분 등에 주안점을 두고 의료와 건축, 설비의 연계 하에 시설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2021년 서초구 원지동으로 신설 이전을 앞둔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안명옥)이 12일 국회의원에서 ‘환자안전을 위한 공공의료 건축의 미래’라는 제목으로 심포지엄을 열고 환자안전과 감염관리를 중심으로 한 병원 건축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았다.

이날 발제에 나선 권순정 아주대 건축학과 교수는 “우리나라는 대형병원 외래 진료가 OECD 평균보다 2배 이상 많은 편인데도 감염관리가 제대로 되고 있지 않다”면서 “6개의 대형병원 직접 조사해봤지만, 감염 위험성이 있는 환자 격리를 거의 하지 않고 있다. 감염환자가 내원했을 때 전파 억제를 위한 장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감염을 효과적으로 조절하기 위해서는 감염전달의 원인을 관리해야 하는데, 특히 공기, 접촉, 물이라는 세 가지 주요 전달경로를 적절히 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 교수는 “여러 연구에서 온습도, 기류, 환기, 차압, 청정도 등의 복합적인 환경 조절이 공기 감염을 제어하고 예방하는 데 효과적임을 제시했다”면서 “병원 건축 시 잘 계획하고 잘 시공하고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감염관리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것은 격리 능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1인병실의 사용인데, 우리나라의 경우 비용 등 경제적 문제로 부족한 실정이라는 것. 실제 국내 병원급 116개소에 대한 조사 결과, 1인 병상비율은 약 1.0%에 불과하며 병실은 약 5.3% 수준으로 나타났다.

권 교수는 “우리나라는 환자 밀집도가 매우 높고 하루 3000명 이상 내원하는 대형병원이 많다”며 “개별 화장실을 갖춘 1인병실을 늘리고 진료과별 대기 공간을 구분하는 등 공간의 소구역화, 감염환자의 동선 관리, 출입문 등 비접촉식 장치의 활용, 구석의 최소화 등이 고려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의 사이마타 현에 있는 4~50병상 되는 일반 소아과 병원 사례를 들며 “외래 공간이 구급부, 일반환자, 감염환자, 비감연환자 등 4개로 구분돼 있다. 우리나라도 감염 위험이 큰 소아과부터 공간 구분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패널로 나선 양내원 한양대 건축학부 교수는 “병원 건축이 콤팩트해지면서 부서와 부서 간 거리가 좁아졌다. 이는 감염이 계속 증가하는 이유 중 하나”라며 “병원 감염 방지를 위해서는 감염병에 대한 의학적 이해부터 이를 위한 행동 규정이 만들어지고 이에 필요한 시설이 있어야 한다. 시설은 충분조건이 아닌 필요조건”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병원 감염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병원 감염 대책과 함께 환자 면역력 향상이 동시에 고민돼야 한다고 했다. 이를 위해서는 자연과 예술 활용해 자연과 인간, 인간과 인간 사이의 흐름을 회복하는 돌봄의 건축이 돼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이제는 치유의 시대로, Green Hospital 개념이 뜨고 있다”며 “정원을 바라보는 병실과 벽돌 벽을 바라보는 병실의 수술 후 환자 상태를 비교했을 때 재원 기간이 짧고 합병증이 적으며 진통제 강도가 낮았다는 연구결과가 그 예”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국립중앙의료원이 중앙감염전문병원으로서 최고의 시설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강민규 보건복지부 질병정책과장은 “국공립의료기관은 국가예산으로 지원돼야 하고, 민간은 수가로 반영돼야 한다”면서 “중앙감염전문병원 지정은 처음 가는 길이지만 국립중앙의료원이 모든 의료기관의 모범이 되고 최고의 시설을 가줄 수 있도록 기획재정부와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강 과장은 또 “감염관리 시설, 인력, 장비 기준을 점차 정비하고 잘 지켜질 수 있도록 의료기간 인증평가에 반영해 의료기관을 위한 적절한 보상체계도 갖춰지게끔 할 것”이라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