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9 (금)
[행사] 백병원 의료진, 오는 5일 부터 ‘아프리카 험지 공관원·교민’ 순회 진료
[행사] 백병원 의료진, 오는 5일 부터 ‘아프리카 험지 공관원·교민’ 순회 진료
  • 김기원 기자
  • 승인 2017.09.01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영규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사진 왼쪽>가 지난 해(2016년 10월) 방글라데시와 파키스탄 재외공관에서 주재 공관원을 진료하고 있는 모습.
조영규 교수

인제대학교(이사장 이순형) 백병원은 아프리카 험지 재외공관을 돌며 의료순회 진료를 시행한다.
백병원 의료진은 1차로 오는 5일부터 10일까지 모잠비크 재외공관을, 2차로 오는 9일부터 17일까지 세네갈, 앙골라를 찾을 예정이다.

이번 의료순회 진료에는 조영규·김경우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를 비롯 이동우 상계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권윤정 검단탑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과장과 백병원 신은정·이효원 간호사가 참여한다.

이들 의료진은 해당 국가를 방문해 △공관원과 동반가족 심리 상담 및 기본 진료 △교민 의료 상담 △기본 의약품(상비약) 제공 △현지 풍토병 예방백신 접종 △재외공관원 및 교민에 대한 현지 실정에 맞는 맞춤 의료 예방 교육을 시행할 예정이다.

또 귀국 후에도 ▲건강환경 개선 대책 안 마련 및 모니터링 ▲사후 관리 및 건강 관리 자문 ▲국내·외 자원 연계 동원 및 조정 등의 역할도 맡는다.

프로젝트 책임자인 조영규 교수는 “아프리카 지역은 풍토병 위험이 높으며 믿을만한 의료시설이 부족해 공관원과 동반가족, 교민들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불안이 매우 높은 실정”이라며 “백병원 의료진은 타국에 나가 있는 국민의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진료와 심리상담, 예방 교육 등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2016년부터 의료취약지역에 근무하는 공관원과 동반 가족, 교민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나이지리아, 르완다, 탄자니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온두라스, 니카라과, 엘살바도르 지역에 백병원 의료진을 파견했다.

올해에는 백병원 의료진 9명이 과테말라, 니카라과, 볼리비아, 방글라데시, 인도, 파키스탄, 캄보디아 지역에 파견될 예정이다.

한편, 이번 프로젝트는 백중앙의료원 이태석기념 국제개발협력처(책임자 조영규 교수)가 주관하고 인제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지원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