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3:19 (수)
[이슈 & 포커스] 주목받고 있는 `동네의사협동조합'…득인가 실인가
[이슈 & 포커스] 주목받고 있는 `동네의사협동조합'…득인가 실인가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7.08.21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료외 수익' 발생은 매력적인 측면…`참여도·아이템'이 성패 좌우할 것으로 전망

 의료기기 제조·유통 및 의료 정보·쇼핑몰 등 사업영역 다양
 지역조합은 단일과와 성격 달라 공동구매 등 틈새공략 필요
 의료정책연, “컨설팅·홈페이지 개설 등 협동조합 지원 가속”

저수가 구조 지속화 및 현 건강보험체계 내에서의 일차의료기관 경영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동네의사협동조합'이 주목받고 있다.

의료기관이 진료 손실을 메우기 위해 비급여를 통한 수익이나 박리다매 식 진료가 아닌 진료수익 외 수익창출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현재 동네의사협동조합은 비뇨기과의사회협동조합을 시작으로 성북구의사회협동조합, 메디칼의사협동조합(검진의학회 주축), 투석내과협동조합, 고양시 온정협동조합, 경상남도의사회, 경기도의사회 등이 협동조합을 설립했으며 내과, 안과, 재활의학과, 피부과, 중랑구의사회 등이 협동조합 설립 준비에 들어갔다.

하지만 동네의사협동조합 개설을 두고 의료계에서 조심스러운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단일 진료과의 경우 협동조합 개설 및 운영을 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반면 각 지역, 각 구의사회의 경우 다양한 진료과들이 모여 있어 협동조합 개설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의료정책연구소는 단체들의 우려섞인 걱정에 `섣부른 판단'이라며 일축했다. 연구소는 단과 진료과가 조합 설립의 성공률이 높은 것은 사실이나 구·시도의사회도 성격과 규모에 맞게 그리고 틈새시장을 충분히 섭렵해 운영해 나갈 수 있다는 의견이다.

또한, 의료정책연구소는 “협동조합은 일차의료기관에 도움이 될 것이다. 향후 연구소는 `전국민건강검진 사업' 등을 추진해 일차의료기관의 역할을 바로잡아 나갈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동네의사협동조합이란?'
동네의사협동조합은 일차의료기관 개설자를 대상으로 한다. 동네의원을 운영하는 원장을 주축으로 공동의 목적을 가진 5인 이상이 모여 조직한 사업체이다. 조합원은 1인당 1구좌로 액수는 5만∼10만원(5만원 조합, 5만원 연합회)이다. 조합 회원들은 자유로운 가입과 탈퇴가 가능하며 투자금액이 아닌 이용 실적 등에 따른 배당금을 나눠가지게 된다.

조합이 추진할 수 있는 사업영역은 의료정보화 사업, 의료기기 제조·유통, 의약품 유통, 건강관리서비스 관련 사업, 의료기관 소모품 온라인 쇼핑몰(전자사업거래), 폐기물 업체 공동 선정, 의료업 관련 용역 사업, 개·폐업 컨설팅, 세무·노무·법무·공제·실사 등이다.

동네의사협동조합의 장점은 구매, 협상력 극대화로 각종 의료관련 공동사업 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다. 또한 수익창출 및 배당배분으로 자기업 가치상승과 잉여금, 기여분이 배당이 된다. 의료관련 기술력 확보를 통해 의료정보분야 등 기업 인수합병도 가능하다. 특히 투명경영으로 사회적 이미지도 높일 수 있다.
조합의 형태는 전국을 대상으로 한 `단일협동조합' 설립 후 지역지부 구성(1안), 각 지역, 과별협동조합 설립 후 전국협동조합연합회 구성(2안), 1안 및 2안 혼합 단위조합 구성 후 협동조합 연합회 구성 등이다.

■단일과 비뇨기과 Vs 의사회 성북구
현재 동네의사협동조합을 설립한 단체 중 비뇨기과의사회협동조합이 `성공사례'로 소개되고 있다. 비뇨기과의사회협동조합은 개설 1년만인 2015년 기준으로 전체 매출 규모는 1억 5000만원이며 법인세를 제외하고 약 1억 3000만원의 수익을 냈다.

비뇨기과의사회협동조합은 당시 380여명의 조합원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2014년 11월 조합원 200여명으로 창립된 조합은 현재 570여명(개원가 비뇨기과의사 수 970명)까지 늘어난 상황이다.

비뇨기과의사회협동조합은 의료기기, 의약품 최저가 구매, 공평한 정보제공, 이용실적에 따른 포인트 적립, 새로운 기술 및 장비 등을 제공하고 있다. 비뇨기과협동조합의 성공은  `단일과'이기 때문에 가능했다.

이에 비해 성북구의사회는 지난 2016년 12월 17명의 조합원으로 `조합'을 설립했다. 성북구는 성북구의사회원이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도록 했다. 가입비는 5만원으로 책정했으며 의사회 특성상 전문 진료과목이 상이함에 따라 의료소모품이 아닌 먹거리나 무형자산의 공유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성북구의사회는 홈페이지 개설이 아닌 핸드폰 어플 `밴드'를 이용하고 있다.

이향애 조합위원장(성북구의사회 회장)은 “우리 조합은 회원 수도 적고, 활발하게 운영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조합 설립 당시 운영 카테고리를 무엇으로 해야 하나 고민이 많았다. 전문 진료과목이 너무 달라 의료폐기물, 의료기기(엑스레이) 등 사업을 해보려 했지만 업체별 단합이 너무 잘돼 있어 쉽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이 위원장은 “좋은 먹거리(젓갈, 김 등)와 생필품, 소모품 등 병원과 가정에서 쓸 수 있는 용품과 인테리어 등을 사업아이템으로 제안해 운영하고 있다. 현재 회원들은 만족해하고 있다”며 “의사회원은 물론 가족들까지 가입해 이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운영을 하면서 난관에 부딪혔던 부분은 의사회 회원의 전문 진료과목이 다르다 보니 과마다 목적이 다를 뿐만 아니라 과별로 잘 뭉치다 보니 운영이 쉽지 않았다”면서도 “조합은 진료 외 수익창출을 위한 수단으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향후 조합원 모집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

의료정책연구소는 성북구의사회협동조합의 경쟁력과 지속성 확보 및 활성화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 `사업영역 확대 및 활성화'를 위해 컨설팅을 준비하고 있다.

■성공가능여부 불확실(?)…연구소 `믿고 따라와'
의사회의 동네의사협동조합 설립이유는 `수익창출'이다. 하지만 동네의사협동조합 설립을 위해선 비용과 아이템 등이 준비되어야 한다. 그리고 각 단일 진료과별, 각시도의사회별, 구의사회별 무작위로 조합을 설립 할 경우에는 사업영역이 겹칠 수도 있다.

아무리 동네의사협동조합이 강제가 아닌 자의적인 가입 형태이고 복수가입이 가능하며 수익창출을 통해 조합원들에게 수익을 배분한다고 해도 5만원, 10만원의 출자금을 내고 여러 곳에 가입을 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A 의사회 관계자는 “단순히 `다른 의사회가 하니깐 우리도 조합을 설립한다'라는 행동은 맞지 않는 것 같다. 일단 조합의 성공여부를 봐야 한다. 조합운영이 잘 되지 않았을 때 무책임하게 청산하기도 어려운 문제”라며 조합설립이 득이 될지 정확한 판단이 서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조합의 목적은 `이익을 창출하자'는 것이다. 비뇨기과의사회의 경우 수익이 많이 났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디서 수익이 발생이 되는 것인지, 그리고 홈페이지 제작 및 운영비는 누가, 어떻게 충당해야 하며 각 전문과들이 모여 있는 의사회의 경우 운영방법을 정하는 것도 쉽지 않아 조심스런 상황”이라고 했다.

이용민 의료정책연구소장은 “조합 개설 단체가 시행착오를 겪지 않기 위해 사업의 타당성과 실무적인 지원을 해주는 곳이 의료정책연구소”라며 믿고 따라와 줄 것을 당부했다. 의료정책연구소는 올해 초 가칭 동네의사협동조합 연구지원단을 만들어 동네의사 협동조합을 전국적으로 정착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준비 및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소장은 “연구소는 동네의사협동조합 홈페이지 기본 모델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소정의 비용만 내면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자동결제시스템 기능도 넣었다”며 “올해 가을부터 제공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그는 “협동조합은 조합원의 출자금이 기본 자본금이 된다. 조합의 성패는 조합원의 활발한 참여에 달려있다”며 “연구소는 의사협동조합 설립 초반에 의사들을 조합원으로 유도하기 위해 `무료처방전 용지 사업'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했다.

`무료처방전 용지사업 이벤트'는 현재 백지상태인 처방전 뒷면에 환자 생활지도 등 캠페인과 광고를 게재해 여기서 창출되는 수익으로 처방전 용지를 무료로 조합원들에게 보급하자는 것이다. 실제 개원가에서 처방전 용지대로 월 20만원 내외를 지출한다고 가정한다면, 의사협동조합이 최초 조합원을 모집하고 활성화 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용민 소장은 사업영역과 관련, 단일과, 구의사회, 시도의사회의 역할에 대해서도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이 소장은 “단일과의 경우 의약품, 의료기기, 치료재료 소모품 등을 위주로 추진하면 된다. 반면 시도의사회의 경우 의료폐기물 사업, 세무·법률 사업, 전자차트, 병원 가운, 수술복 등 `세탁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세탁업체의 경우 향후 의사회 주도 사업으로도 진행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그는 “구의사회의 경우 규모가 큰 단일과 이외 진료과를 대상으로 한 특수 치료 재료대, 일반의약품(보험이 안 되는 부분)에 대한 틈새시장을 노려 공동구매사업을 담당해 주는 역할이 성공의 길”이라고도 했다.

이 소장은 연구소의 목적은 `지역단위 협동조합'을 구성해 동네의사협동조합연합회를 만들어 전국민을 대상으로 한 `건강관리서비스 사업'을 주도해 일차의료기관의 위상을 높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구소는 `건강관리서비스 컨텐츠'와 `플랫폼'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소장은 “정부는 규제 개혁이라는 명목으로 건강유지 및 증진과 질병의 사전 예방·악화방지를 목적으로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올바른 건강관리를 유지하도록 건강관리 서비스를 확대해 `비의료기관'도 참여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고 말했다.

그는 “그 결과 의료기관이 아닌 건강관리서비스 기관이 국민 건강을 책임지면서 제도의 취지인 질병의 예방과 악화방지에 어려움이 있다. 더욱이 질환자도 아닌 건강인도 아닌 `질병 위험군'에 대해서는 관리가 되고 있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 소장은 “더욱이 중간위험군자들을 관리하지 않으면 건강보험 재정을 버티지 못하게 될 것”이라며 “인구 고령화로 인한 생활습관 및 인구구조로 만성질환자가 증가되고 의료비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현 시점에 중대한 사업을 일반 사기업에 맡기는 것은 타당치 않다”는 지적이다.

그는 “국가도 `파트너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생각된다. 일차의료기관이 모인 동네의사협동조합이 설립되면 정부와 국민, 의료기관이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홍미현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