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6 (금)
`NO라고 말하는 간호사'
`NO라고 말하는 간호사'
  • 김기원 기자
  • 승인 2017.08.14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받는 간호사를 만드는 다양한 조언 담아

나카니시 무츠코, 마츠자와 가즈마사 공저
이민자 역

“부당한 지시에는 No라고 말하고, 반대로 올바른 지시에는 최선을 다해 Yes라고 말하라.”

`NO라고 말하는 간호사'는 일본 간호계 원로인 나카니시 무츠코 교수(전 고베 시 간호대학 교수 겸 학장)가 2015년 5월 세상을 뜨기 전 전세계 간호사들에게 남긴, 용기있는 가르침으로 전해진 내용이다. 나카니시 교수는 간호사들이 처해있는 현실에 도전하기 위한 행동이나 생각을 다양한 조언들과 함께 제시했다.

`No라고 말하는 간호사'라는 표현은 간호사들이 처해있는 현실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기 위한 복잡한 실천적 방법을 나카니시 교수 나름의 독자적인 `생생한 표현'으로 바꾼 것이다.

이 책의 목표는 무엇인가? 나카니시 교수는 간호사들이 병원에서 좀 더 존경을 받게끔 하려고 이 책을 썼다고 말했다. 실제 현장에서 격무에 시달리는 간호사들은 제대로 존경을 받지 못하고 있다. 즉, 그런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한 연구를 데이쿄 대학 의학기술학부 간호학과의 마츠자와 가즈마사 교수의 도움을 받아 팟케스트나 토크쇼처럼 정리한 것이다.

이 책의 목차는 `제1장 교양이란 균형 감각이다' `제2장 간호에는 아직도 자화상이 없다' `제3장 간호사를 망친 것이 간호교육이다' `제4장 노No라고 말하는 간호사를 키워라' `제5장 임상 현실에 맞춘 실습으로는 어림도 없다' 등 모두 11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출판사 메디캠퍼스 간/240쪽/값 1만5000원〉

김기원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