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8:07 (화)
“치매국가책임제·비급여 해소·보장성 강화 등 주력”
“치매국가책임제·비급여 해소·보장성 강화 등 주력”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7.07.24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능후 장관, 취임사서 새 정부 정책기조에 따른 ‘복지-성장 균형’ 강조

박능후 신임 보건복지부 장관(사진)이 새 정부 정책 기조에 따라 복지와 성장의 조화를 강조하며 구체적 방안으로 치매국가책임제, 비급여 해소,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등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1일 국회 청문회를 통과함에 따라 문재인 정부 첫 보건복지부 수장이 된 박 장관은 지난 24일 오후 2시 복지부 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을 통해 “포용적 복지국가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건전한 시장체제와 튼튼한 사회안전망이 함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이제 우리 보건복지부는 ‘선성장, 후복지’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복지와 성장이 조화를 이루는 포용적 국가를 위한 큰 틀과 세부전략 수립을 주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건의료분야 현안와 관련해서는 “돌봄과 의료비 부담으로 인해 가정이 무너지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큰 그림을 제시하며 “치매국가책임제를 통해 돌봄뿐만 아니라, 예방과 조기발견을 위한 투자도 함께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비급여를 해소하고, 건강보험 보장성을 강화해 모든 국민이 의료비 걱정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하고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확대하여 간병비 부담을 완화하고, 서비스 질을 높이겠다”고 공언했다.

질병과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공언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생애 전 주기에 걸친 예방적 건강관리를 강화하고, 그동안 소홀해 왔던 정신건강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며, 공공백신 개발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여 건강 주권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신종감염병 예방과 신속한 대응을 위해 중앙과 지역 단위의 관리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박능후 장관은 “저는 문재인 정부 초대 보건복지부 장관으로서 말씀드린 과제들을 차질 없이 수행하여 향후 50년 포용적 복지국가의 근간을 닦고 싶다”면서 “복지부가 우리 사회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고, 포용적 복지국가를 건설하는 데 앞장설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하자”고 제안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