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0:45 (금)
질병관리본부, 의협과 일선의료기관에 감염병 정보 공유
질병관리본부, 의협과 일선의료기관에 감염병 정보 공유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7.06.08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사들에게 국내외 감염병 발생 동향 및 예방·관리 정보 직접 제공

질병관리본부와 의협이 일선의료기관에 감염병 정보를 공유키로 해 주목된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정기석)는 신종·재출현 감염병 등으로 인한 공중보건 위기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대한의사협회와 함께 일선 의료기관에 감염병 정보 제공을 강화해 나간다고 밝혔다.

감염병 등으로 인한 공중보건의 위기는 발생 시 초동 대응과 적절한 조치가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서는 국내외 감염병 발생 상황에 대한 지속적인 감시와 그 정보를 국민, 특히 감염병 발생의 최일선에 있는 의사에게 제공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질병관리본부는 2016년 신종·재출현 감염병 등으로 인한 공중보건 위기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대한의사협회와 양해각서(MOU)를 맺고, 감염병 발생의 최일선에서 환자를 진료하는 의사들에게 국내외 감염병 발생 동향을 알려주기 위해 의협과 공동으로 ‘감염병 뉴스레터’ 및 ‘감염병 뉴스속보’를 제작하여 회원들에게 배포해 왔다.

지난 5월부터는 의사들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짧은 시간 안에 스마트폰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웹페이지 형식의 소식지를 회원 약 8만3,000명에게 문자메시지(MMS)로 발송 중이다.

특히 단순히 유행 상황을 알리는 데 그치지 않고, 의사들이 해당 감염병에 대해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내용을 보완하기 위해, △해외 및 국내 주요 감염병 유행 상황을 전하는 ‘감염병 주요 뉴스’△국내외 감염병 관련 특이사항을 담은 ‘클릭 핫 뉴스’△편집위원의 칼럼 형식으로 감염병 위기평가와 당부사항을 담은 ‘감염병 전문가가 전하는 소식’△이슈가 되는 감염병을 퀴즈 형식으로 풀어보는 ‘감염병 퀴즈’△시기적으로 유행 가능한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카드뉴스’ 등을 구성했다.

‘감염병 뉴스레터’는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http://cdc.go.kr) 내 ‘의료인지원’ 메뉴에 게시되어, 보건의료관계자뿐만 아니라 누구나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를 통해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질병관리본부 정기석 본부장은 “신종·재출현 감염병 등으로 인한 공중보건 위기는 초기에 적절하게 대응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다. 감염병 뉴스레터를 더 많은 의료인과 관심을 가진 국민이라면 누구나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면서 국내외 감염병 발생 동향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