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5:51 (목)
[동정]김진욱 교수, 비뇨기초음파학회 학술상 수상
[동정]김진욱 교수, 비뇨기초음파학회 학술상 수상
  • 이지선 기자
  • 승인 2017.06.07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립선 혈류 검사를 통한 발기부전치료제 효과 연구 주제 발표

중앙대병원 비뇨기과 김진욱 교수가 지난달 28일, 서울 백범김구기념관에서 개최된 대한비뇨기초음파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학술상을 수상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김진욱 교수는 ‘Prostate Blood Flow as a Parameter to assess Responsiveness to PDE5 inhibitors in LUTS’라는 제목의 연구 주제를 발표해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그동안 하부요로 증상에 대한 ‘발기부전치료제(PDE5 inhibitor)’의 효과에 대해 논란이 있어 왔다. 최근까지는 객관적 요역동학 지표를 통한 평가가 부족하고 방광 안정성과 배뇨에 대해 설문을 통해서만 확인됐다.

김진욱 교수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실제 ‘발기부전치료제(PDE5 inhibitor)’가 방광 배뇨근 안정성과 배뇨에 대한 생리적 개선 효과를 발현하는지에 대해 객관적 조사 지표를 통해 확인했다.

통상적으로 방광에 대한 혈류 증가 측정의 경우에는 측정 방법에 어려움이 있어 널리 사용되지 못했는데, 이번 연구에서는 방광의 임상적 혈류 측정 방법을 대신해 전립선 혈류 측정 방법을 통한 대리 지표로서 발기부전치료제의 효과를 검증했다.

연구팀은 8주간 전립선 치료만 한 환자군과 전립선 치료와 발기부전치료제(PDE5 inhibitor)를 함께 복용한 환자를 비교한 결과, 70세 미만 환자그룹에서는 발기부전제를 복용한 환자가 전립선 혈류가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김진욱 교수는 “발기부전 치료제에 의한 배뇨의 객관적 지표가 부족한 시점에서, 이번 연구를 통해 분명한 혈류 변화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발기부전치료제의 생리적 개선 효과를 객관적으로 입증했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