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삼성서울병원, 난민 건강증진 위한 의료봉사
삼성서울병원, 난민 건강증진 위한 의료봉사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7.05.23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거주 외국 난민 대상 무료 건강검진 및 통역 자원봉사

삼성서울병원 의료진들이 국내에 거주하는 다양한 문화권 난민들을 위한 의료봉사를 펼쳐 훈훈함을 안겼다.

삼성서울병원(원장·권오정)은 지난 20일, ‘세계인의 날’ 을 맞아 광주광역시 하남중앙초등학교에서 의료혜택으로부터 소외된 시리아, 아프리카, 방글라데시 등 국적의 국내 거주 난민들을 대상으로 무료 건강검진과 건강실태조사를 진행했다.

이번 의료봉사에는 비영리단체 ‘아시아 평화를 향한 이주’ (Migration to Asia Peace•MAP)팀과 삼성서울병원 의료지원단 의사, 간호사, 약사, 방사선사, 행정직, 그리고 삼성서울병원에서 수련 중인 사우디 수련의 2명 등 69명과 유엔난민기구 직원, 사우디문화원 직원, 사우디 대학생, 출입국사무소통역원 등 30여 명의 의료통역 자원봉사자 등 100여 명이 참여했다.

삼성서울병원 의료진과 수련 중인 사우디 수련의가 난민 의료봉사에 참여해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진료과목으로는 내과, 정형외과, 소아청소년과, 응급의학과, 산부인과, 가정의학과, 영상의학과, 정신건강의학과 등 7개 진료과가 개설됐고 혈액검사, 초음파 검사, X-ray검사 등이 진행됐다.

검진 결과 이상소견으로 약물치료가 필요한 난민들에게는 처방약을 제공했고 본국에서의 폭력, 내전 등의 경험과 한국에서의 절대적 빈곤, 차별 등을 경험하며 정신적으로 많이 피폐해진 난민들을 대상으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평가 도구 등을 통해 현재 난민들의 정신건강 상태를 진단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수치가 높게 측정된 3명의 난민들은 국립나주병원과 연계하여 추후 지속적인 정신건강치료를 받도록 협업했다. 이외 심리상담과 여성들에게는 산모교육도 이뤄졌다.

의료봉사 진행 소식에 전주, 남원, 목표, 나주 등 인근 지역 난민들까지 광주로 와서 진료를 받는 등 호응도가 높았다. 의료혜택을 받은 난민들은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준 삼성서울병원에 연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특히 삼성서울병원 국제진료센터 의료통역사들 뿐만 아니라 30여 명의 통역 자원봉사자들의 참여로 더욱 원활하고 뜻깊은 의료봉사가 진행됐다

이번 의료봉사에서 총 77명의 난민들을 진료한 삼성서울병원은 향후 다른 지역 난민들을 대상으로 의료봉사활동을 추가 실시할 계획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