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7:41 (토)
공단의 수진자 조회·현지확인 법적 근거 마련 나서
공단의 수진자 조회·현지확인 법적 근거 마련 나서
  • 이지선 기자
  • 승인 2017.05.19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미혁 더불어민주당 의원, 건보법 개정안 발의…"부당 청구 방지 목적"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수진자 조회와 현지확인 권한을 강화하기 위해 국회가 법적 근거 마련에 나선다.

더불어민주당 권미혁 의원(보건복지위원)은 18일 요양기관의 부당청구를 방지를 목적으로 이 같은 내용의 국민건강보험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현행법은 건보공단이 부당하게 보험급여를 받은 사람이나 보험급여 비용을 받은 요양기관에 대해 부당이득을 징수하도록 정하고 있다. 또 건보공단은 요양기관이 요양급여비용을 부당청구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요양급여를 제공받은 환자에게 진료받은 내역 및 비용 등을 통보하고, 수진자에게 전화를 통해 통보 내용의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하지만 진료내역 통보 및 수진자 조회 등에 대한 법적 근거는 명확하지 않은 상황이다.

최근 건강보험공단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부당청구 환수금액은 2016년 기준 6204억으로 5년 전인 2011년 기준 1240억에 비해 약 5배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권 의원은 "부당청구 여부를 확인함에 있어 수진자 확인 등을 통한 사실 여부 확인이 중요한 수단으로 사용되는 만큼 이에 대한 법적 근거가 명확히 마련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개정안은 건보공단이 △요양기관을 이용한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에게 요양기관에서 제공받은 요양급여의 내역, 본인일부부담금 및 그 외에 부담한 비용 등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사항을 통보하고, △요양급여의 적정성 확인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통보한 사항의 사실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조항을 신설했다.

권 의원은 "건강보험 가입자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요양급여비용의 부당 청구를 방지하며 부당이득 환수를 보다 용이하게 하려는 것"이라며 법안 발의 취지를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