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0:31 (목)
비뇨기과의사회 성명, 분만의사 금고형에 처한 판결 강력 규탄
비뇨기과의사회 성명, 분만의사 금고형에 처한 판결 강력 규탄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7.04.20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의료의 붕괴는 전적으로 비이성적인 법원의 황당한 판결에 있다”

대한비뇨기과의사회(회장·어흥선)는 자궁내 태아사망을 사유로 분만의사를 금고형에 처한 판결과 관련, 지난 19일 성명서를 내고 이 판결을 강력 규탄했다.

비뇨기과의사회는 “2017년 4월7일 인천지방법원은 태아 자궁내사망을 사유로 진료를 담당했던 의사에게 8개월의 금고형을 선고했다. 이 판결은 분만 중 언제든지 갑자기 발생할 수 있는 자궁내 태아사망을 마치 분만을 돕는 의사의 잘못으로 판단하고, 살인범으로 낙인 찍어 교도소에 구금하겠다는 잘못된 판결로, 대한민국의 산부인과 의사는 의사생활을 하는 동안 몇 번은 교도소에 들락 거려야 하는 잠재적 전과자가 되어야 하며, 밤낮을 가리지 않고 이루어지는 분만현장을 낮은 수가에도 불구하고 지키고 있는 산부인과 의사를 분만 현장에서 몰아내겠다는 말 밖에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비뇨기과의사회는 또 “해당 판사는 총 20시간의 분만과정 중 산모가 많이 힘들어하여 중단했던 단 1시간 반 동안 태아 사망이 일어난 것을 구속 사유라고 판결문에 밝히고 있다. 이것이 감옥까지 갈 사유라면, 어떤 의사가 제왕절개를 하지 않고, 언제 나올지 모르는 태아를 기다리며 자연 분만을 시도 하겠는가?”라고 반문하고 “해당 판사는 의사가 태아를 죽인 것이 아니라도, 의사가 위급한 죽음에 이르는 태아를 살려내지 못한 것이 감옥에 갈 사유라고 밝히고 있다. 이런 비이성적인 판결이 판례로 남는다면, 모든 의사는 환자를 진료함에 있어, 한 사람의 사망자가 발생한 경우에도 그 환자에게 완벽한 진료를 했음을 밝혀야 하고, 조금의 헛점이라도 있다면 그것을 사유로 감옥에 가게 된다. 어느 누가 진료현장에서 위험에 빠진 중한 환자를 진료하려 하겠는가?”라고 분개했다.

비뇨기과의사회는 이에 따른 대한민국 의료의 붕괴는 전적으로 비이성적인 법원의 황당한 판결에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하며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김동희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