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3:28 (목)
[동정] 강재헌 교수, 근정포장 수상_"비만도 질병" 21년간 비만 예방 교육·홍보 기여
[동정] 강재헌 교수, 근정포장 수상_"비만도 질병" 21년간 비만 예방 교육·홍보 기여
  • 김기원 기자
  • 승인 2017.04.14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재헌 교수

20여년전 비만을 질병으로 인식하지 못하던 시절부터 "비만도 질병이다"를 외치며 비만 예방을 위해 힘써온 강재헌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가 지난 7일 63빌딩에서 열린 '제47회 보건의 날' 행사에서 근정포장을 받았다.

지난 21년간 백병원 교수로 재직하면서 국민의 건강한 생활습관 교육과 비만 예방 홍보에 힘써온 강 교수는 정부에서 진행하는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국민건강영양조사, 청소년건강행태조사의 계획과 목표수립을 도운 것은 물론 보건복지부 신의료기술평가위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의료행위전문평가위원을 맡아 건강증진 환경조성에 기여해왔다.

또한, 지난 2008년부터 지역사회건강조사의 서울지역 책임교수로 참여해 전국 지자체별 보건통계를 작성, 지역간 비교 가능한 건강조사체계를 마련하기도 했다.

특히 연구활동을 통해 비만 예방 정책 활동에도 기여했다. 12년간 소아비만 및 대사질환 코호트 연구를 통해 소아청소년 건강증진 정책 수립에 일조했으며, 최근에는 '한국 성인 고도비만에서 비만약물의 유효성, 안전성 및 비용 편익분석 연구'를 통해 비만 치료의 건강보험 적용을 위한 기초 자료 마련을 위해 힘쓰고 있다.

강재헌 교수는 "비만이 만성질환의 근본 원인이기 때문에 교육과 예방 활동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정부의 올바른 정책 수립과 국민에게 올바른 정보 전달을 위해 앞으로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근정포장은 공무원 및 사립학교의 교원과 국공영기업체 및 공공단체 직원 등 직무에 최선을 다해 국민민복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사람에게 수여하고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