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3:54 (목)
[인터뷰]노만희 대개협 회장 “대개협 재정 안정화 우선, 회원 의사회 분담금 내주면 잘 돌아갈 것”
[인터뷰]노만희 대개협 회장 “대개협 재정 안정화 우선, 회원 의사회 분담금 내주면 잘 돌아갈 것”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7.04.13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 투표 참여로 의료계 목소리 분명히 내야

“대한개원의협의회는 대한의학회 처럼 회원 의사회의 동의를 통해 어느 정도 분담금을 내준다면 학술대회에 연연하지 않고 잘 돌아갈 것이라고 생각된다. 앞으로 언제가 됐든지 이런 방향으로 바뀌어야 한다. 재정적으로 안정이 되고 각과 의사회가 대개협을 믿고 제대로 일할 수 있는 상황이 된 상태에서만이 법인화 논의는 가능하다”

노만희 대한개원의협의회장은 지난 7일 대한의사협회 출입기자단 간담회를 통해 법인화 계획에 대해 이 같이 말하고 “법인화할 때 그 목적이 분명해야하는데 뭐가 달라질 것인지 돌아봐야 한다. 법인화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조건이 필요한데, 독립적 활동을 위해서 예산을 스스로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대개협은 회비로 움직이는 곳이 아니기에 의원협회와 통합만으로는 달라질 것이 없다”고 했다.

이어 “앞서 의학회가 법인화한 것은 가장 큰 이유는 정부가 발주하는 연구용역을 하기 위해 임의단체는 어려우니 이런 목적이 있었다. 대개협이 법인화 한다면 예산이 문제가 될 것. 회비가 걸릴 것이다. 다시 말해서 현실적으로 아직은 재논의 시작할 때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다만, 대개협이 앞으로 운영될 방식 중에서 학술대회를 통해서 운영자금 조달은 바뀌어야 할 필요가 있다. 1년 두 번 학술대회 하는데, 그거 준비하다보면 1년의 절반은 쏟아 부어야 한다. 다른 회무를 해야 할 시간에 그걸 준비하다보니 정신이 없다. 1년에 1번만 학술대회를 하는 것도 방안이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날 오후 용산구 관내 모처에서 만난 노만희 회장은 조기 대선을 앞두고 의료계 목소리 전달과 관련해서는 “평소에도 공조체계를 위해 열심히 했다. 사실 정치세력화라는 것이 국회의원이 법안을 만들었을 당시 의원을 찾아가서 맞고 틀리다는 것을 논할 것이 아니다. 평상시 국회의원과 대화할 수 있는 채널을 열어놔야 하는 것이다. 문제가 터지고 급하면 찾아간다면 국회의원 측에서도 문제 있을 때만 찾아오는 집단으로 여긴다. 관계를 긴밀하게 만들어야 하는데 의협이 그것을 잘하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궁극적으로 선거가 끝나도 관계 유지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난 대선의 경우, 의료계가 너무 새누리당 쪽으로 쏠렸다. 그렇게 한쪽으로만 쏠리면 안 된다는 생각이다. 의협은 회장과 집행부가 3년 마다 바뀌니 좋은 관계를 이어나가지 못한다. 새로 선출된 회장은 그 전에 하던 것을 뭉개고 새로 집을 짓는 형식”이라고 지적했다.

노 회장은 최근 각 과를 대표할 수 있는 사람들이 의견을 모아 간담회를 통해 더불어민주당에게 전달했다며 아울러 대선 후보 선거인단 투표에서도 참여를 독려했다. 의협 방침 자체가 정치참여고, 정당 가입까지 필요 없지만, 투표에 참여하자는 의지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각과별 현안으로 들어가 산하 소청과가 대의원제를 폐지하고 회원 직선제를 전 개원가로 확대하겠다고 언급했다는 질문에 노 회장은 “이런 대변혁이 옳고 그르다를 떠나 성공해봤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대의원제 폐지 해보겠다는 의도에 대해 소청과가 직선제로 바뀌면서 우여곡절 겪었다. 성과가 어떨지는 두고봐야하겠지만, 지금은 회장이 온 몸 던져서 활동하니 고맙다. 이것이 소청과 뿐만 아니라 모든 의사를 위한 좋은 결과물로 나온다면 다른 과에서도 달라질 수 있다고 본다. 직선제는 대의원총회가 아닌 회원 총회 통해 모든 걸 결정하겠다는 의미인데, 회원의 총의를 얼마나 모을지, 거기서 결정된 것을 회원들이 얼마나 따라줄지 현실적인 벽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만일 NIP도 거부한다면, 대란이 일어날 것이다. 정말 그렇게 힘을 모을 수 있다면 대개협도 도와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히고 “회원총회가 쉬운 것이 아니다. 쉽다면 대의원제를 할 필요가 없다. 양 쪽이 장단점이 있는데 어떤 부분이 좋은지는 나중에 객관적 평가를 해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노만희 회장은 또 두 개로 갈라진 산부인과의사회의 경우도 “대개협은 의사회 안에서 자기들끼리 싸울 때 어떻게 중재해야 하는지 회칙이 없다. 누구 손을 들어주는 것도 어렵지만, 양 단체들이 법정 싸움을 벌여놓고 한쪽 편이 되어달라는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가 없다. 어떤 사람은 대개협 책임이 될 것이라 하는데 책임이 있다면 책임질 것이다. 나서서 정리해줄 수 있으면 좋은데 정리해줄 수 있는 근거가 없다. 결국 시간이 걸리더라도 법에서 가려줘야 할 것 같다. 내가 한 쪽 인정해준다고 해결되지 않는다. 만약 그것이 가능하다면 내가 욕먹더라도 해볼 용의가 있다. 그런데 그런 권한이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상대가치점수 개편과 관련해 과별로 싸움이 비춰지고 있으며 복지부는 손안대고 코푸는 격으로 관망하고 있다. 이에 대한 견해’를 묻는 질문에는 “사실 대개협 안에서는 서로 싸움이 일어나고 있지는 않고 있다. 왜냐면 상대가치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개원의가 관여를 하지 못하기 때문. 여기 위원에 2명이 파견되어 있는데 의결권조차도 없다. 즉 대학교수들이 주로 주도하고 있는 상황으로 안에서 아쉬워하지만 다툼을 하진 않는다. 다시 말하면 우리가 건의를 통해서 해결해달라는 건 하기로 했는데 결정권이 없으니까 분쟁은 없다”고 밝혔다.

민감한 질문이 구 대개협 집행부와 현 집행부와 소송과 관련해서 노만희 회장은 “현재 대개협에서 나가는 지출의 근거는 다 만들어지고 품의서를 만들어서 재무, 총무, 회장 결재 하에 집행된다. 전 집행부의 문제는 의협 지원금에 대해서만 서류가 있다는 것. 학술대회 통해서 남긴 돈이 집행된 것에 대한 근거는 없다. 만약 이것이 법적하자가 없다면 나라도 그렇게 하고 싶은 심정이다. 자료 요구에도 불응했다. 어차피 들어온 돈은 통장으로 입금됐고 통장에서 나갔기에 입출금 자료는 확인할 수 있었다. 통장 내역을 보니 전임 회장이 직접 한 것 같았다. 송금된 것에 대해 확인해달라고 법원에 요청하고, 소송 제목은 ‘부당이득금 반환’으로 걸었다. 당사자는 기분 나쁠 수 있지만, 소송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이것뿐이었다. 대개협에서 남은 돈을 전부 회수하겠다는 차원보다는 협회가 이런 식으로 운영되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남은 임기 1년 동안 회무 중점 추진사항을 묻는 질문에 노만희 회장은 특별한 것은 없다고 말하고 “각 과가 좀 더 울타리 안에서 공동체라는 것을 더 느낄 수 있게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할 것 같다. 한 가지 애로사항은 각과 회장들이 중간에 바뀌는 경우가 있다. 그게 아쉽지만, 특성상 어쩔 수 없다. 각자도생을 할 길을 찾았던 조직이기에 전체 뭉치기 어려운 구조이다. 하지만 그걸 다시 한 울타리에 모여서 이야기한 것이 채 1년이 안됐다. 나머지 1년은 이걸 좀 정비를 해야 할 것 같다. 향후 적극적으로 현안에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김동희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