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2:50 (목)
감염병 예방 및 관리 위해 관계자 모여 구체적 논의
감염병 예방 및 관리 위해 관계자 모여 구체적 논의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7.04.06 0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염병대책위, 전문의료인력 확보 구축사업 제2차 설명회 개최

서울시 감염병대책위원회(위원장·임인석)는 지난 4일(화) 오전 7시 달개비에서 제2차 감염병대비 전문의료인력 확보 구축사업 2차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김숙희 서울시의사회장과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 감염병대책위 임인석 위원장 이하 추진위원들을 비롯해 수도방위사령부 및 보건의료단체, 서울시 관내 상급종합병원, 서울시 산하 시립병원 관계자들이 참석해 사업 추진사항 및 쟁점사안에 대해 논의했다.

김숙희 서울시의사회장은 “이른 아침인데도 불구하고 오늘 설명회를 찾아주신 관계자 여러분들에게 감사드린다”면서 “다시는 제2의 메르스 사태가 발생해서는 안된다. 오늘은 실무자들이 많이 참석하셨는데,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서울시민을 감염병 위기에서 지켜내기 위해 민관군이 적극 힘을 모으자”고 당부했다.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서울시와 서울시의사회가 공동으로 감염병 대책을 위한 의료인력 구축사업을 진행하는 것에 대해 질병관리본부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전하며 “이번 사업이 성공해 다른 지자체에도 롤 모델이 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 서울시도 행정적·재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본 설명회에서는 우선 사업 추진사항(김강현 위원) 및 쟁점사안(박상협 위원)에 대한 보고 발표가 진행됐다.

박상협 위원은 “감염병 사태 시 중앙정부와 서울시의 역할 중복에 대해 많은 분들이 우려하고 있지만 이번 사업은 어디까지나 중앙정부 활동의 보충적 성격이고 실제로 겹치는 부분도 없으며 질병관리본부의 대응 매뉴얼도 모든 감염병에 대한 구체적 계획을 담고 있는 것은 아니다”면서 “인구밀집이 심각하고 상급종합병원이 대거 몰려있어 감염병 발생 시 전국의 환자가 유입될 수 있는 수도 서울의 특성상 서울시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나백수 시민건강국장은 “서울시는 어디까지나 국가 가이드라인에 따라 활동할 예정이며 초기대응이 가장 관건으로 올해 9월 서울의료원 중심으로 각 주체가 모여서 환자발생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도출된 문제점과 보완사항에 대해 조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서울대 보건대학원에 의뢰하여 감염병시나리오를 마련할 예정으로 의료기관 인정기준, 감염수가 변화에 대한 기준 확보 등이 필요하고 질 역량 증가는 향후 고민사항이며 보건소 진료의사를 중심으로 공공의료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임인석 위원장은 “의료지원 인력에 대한 교육을 6회 정도 예정하고 있으며, 오는 9월 서울시에서 진행할 훈련과 협력해 시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박순경 수도방위사령부 의무대장은 “감염병협력위원회 참여 병원들이 전시상황에 대비한 충무계획에 포함되어 있어 충무계획에도 반영해 평시와 전시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고민해 달라”고 제안했다.

정두련 삼성서울병원 감염병대응센터장은 “고위험 감염병의 관심단계에서 병원환자 발생 시 주의 단계로 전환 시 응급실에서부터 환자유입차단 등의 조치가 필요해 의료진이 많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때 미리 확보한 인력 지원이 힘들 수 있다”면서 “서울 외 지역의 의료인력 지원이 필요하며 인력 및 시설을 갖춘 의료기관으로의 전원 및 교육 기회가 부족해 상시 의료인력 교육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임인석 위원장은 “교육자료는 전문의 대상, 직원, 일반시민 대상으로 구분할 것이며 소수 감염환자 발생시 공공병원으로 옮길 수 있기 때문에 구축 사업을 통해 여러 의료진이 활동하는 것보다 한 곳에 집중시키는 시스템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송관영 서울의료원 의무부원장은 “감염병 사태가 실제 발생할 경우 의사뿐만 아니라 간호사의 역할도 매우 중요한데 일반 간호사가 아닌 중환자실 간호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실제로 차출이 너무나 힘든 사정이 있다”면서 “적재적소에 필요한 간호인력을 배치하는 시스템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김상일 대한감염학회 정책이사 겸 가톨릭대학교서울성모병원 감염관리실장은 “서울시와 타시도의 지역경계가 불명확하고 질병의 전파력이 알려진 것과 다른 방향으로 갈 수도 있어 다양한 시나리오를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손환철 서울시 보라매병원 진료부원장은 “서울시와 서울시의사회가 현재 진행 중인 감염병 대책 활동은 매우 발전된 것으로 교육포커스도 바람직한 것으로 생각된다”면서 “다만 지난 메르스 사태처럼 국민들의 감염병에 대한 불필요한 오해로 열심히 일하는 의료진과 그 가족들이 상처받는 일이 있어선 안되고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김강현 위원은 “감염병 의심 시 일본의 경우 보건소에 전화하라고 홍보하는데 우리나라는 보건소를 찾아가라고 홍보하기 때문에 보건소에 찾아가는 길에 감염병 대거 전파가 우려된다”면서 “음압병상이 전국에 400여 개나 되고 반드시 의사만 검역관 자격이 있으며 감염병 연구 목적의 병원을 별도로 두고 있다가 유사 시 환자를 집중시킬 정도로 시스템이 고도화돼 있는 일본 사례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남중 서울대병원 감염내과분과장은 “현재 상태에서 최상의 대책을 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우리나라에 감염병 전문의 자체가 많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각 병원에서 감염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면서 특히 “우선적으로 서울시 산하 시립병원만이라도 감염 전문가를 대폭 늘려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