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0:11 (목)
서울시, 결핵 발생률 선진국 수준으로 감소 추진
서울시, 결핵 발생률 선진국 수준으로 감소 추진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7.03.23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 결핵관리협의체 가동…잠복 결핵까지 선제적 차단 나서

서울시가 민‧관 결핵관리협의체를 가동, 잠복 결핵까지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적극 나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오는 3월 24일 제7회 결핵예방의 날을 맞아 ‘2017년 서울시 결핵관리사업계획’을 발표하고, 23일 전문가,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시는 기존 결핵정책은 철저한 환자 관리를 통해 결핵 전파 차단을 중심으로 시행했다면, 올해부터는 결핵 발생 사전 차단을 위해 능동적 결핵 정책을 시행한다. 잠복결핵 발견과 철저한 환자관리를 병행함으로써 결핵 발생률을 선진국 수준으로 낮출 계획이다.

2016년 세계 보건기구((WHO)에서 발표한 ‘GLOBAL TUBERCULOSIS REPORT’에 의하면 우리나라는 OECD 34개국 중 최하위로 미국의 25배, 일본의 4.7배이다.

서울시는 2013년부터 ‘2020 서울특별시 결핵관리종합계획’을 추진, 당시 서울시 결핵 신고 환자수 92.6명(인구10만명당)이 2015년 76.8명으로 감소한 바 있다.

시는 3년간 결핵환자 치료 관리, 집단시설 결핵관리, 노인층 결핵관리, 약제내성 결핵환자 지원 등에 연간 60~70억원의 예산을 투자했으며, 이후 매년 10%정도의 결핵감소 성과가 나타났다.

이에 서울시는 올해부터 결핵 발생률을 선진국 수준으로 낮추고자 결핵 발생 시 파급력이 큰 집단시설 종사자 등에 대한 잠복결핵 검진을 실시한다. 집단시설 종사자는 의료기관, 어린이시설, 학교, 아동복지시설의 종사자 등 7만2천 명이 대상이며, 잠복결핵 검진결과에 따라 치료도 실시할 예정이다.

집단시설 종사자의 결핵 감염은 면역력이 약한 중증환자나 신생아 등에 전파될 우려가 높아 선제적 차단이 중요하다. 시는 지난해 의료기관 583개소, 고등학교 62개교 등 총 1만3,216명에 대해 잠복결핵 검진‧치료 시범사업을 실시했으며, 올해 28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집단시설 종사자 잠복결핵 검진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시는 노숙인 등 취약계층 결핵관리를 위해 노숙인 결핵환자를 지원하는 민간단체, 공공기관 등 15개 기관과 ‘노숙인 결핵관리 협의체’도 구성, 본격 가동한다.
      
지난해 10월에 구성된 ‘노숙인 결핵관리 협의체’는 전문가의 조언, 지역 조직의 경험 공유, 공공기관의 행정력 등 민관협치를 통해 노숙인 결핵환자의 치료거부와 중단, 연락 두절 등 문제를 공동 해결할 계획이다.

협의체는 앞으로 노숙인 결핵환자에게 주거 제공, 매일 결핵약 복약 확인 서비스 등을 진행하고, 개별 사례관리로 노숙인 결핵환자의 치료 중단 요인을 공동 분석하고 사례화할 예정이다.

또 지원 단체간 핫라인을 개설해 거리에서 결핵 노숙인 발견 시 필요한 기관에 연계하고 공동대처할 수 있도록 매월 정례회의도 개최한다.

시는 ‘2017년 결핵관리사업계획’을 전파하고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23일 서울시립미술관 세마홀에서 9시부터 ‘취약계층 결핵, 변화를 위한 가치’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협의체 참여단체의 지원으로 결핵 완치에 성공한 노숙인 세 명이 참석해 그 동안의 치료 과정을 얘기할 예정이다.

나백주 서울특별시 시민건강국장은 “노숙인 결핵환자는 일정한 주거가 없고 투약 중단 등으로 결핵 재발과 재치료를 반복해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앞으로 서울시는 민‧관결핵관리협의체를 통해 노숙인 환자를 밀착 지원함으로써 시민의 잠복 결핵을 원천 차단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