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6 (금)
의협 미래정책기획단, ‘2017 국민을 위한 의료정책’ 제안 최선을 다해 달려온 7개월
의협 미래정책기획단, ‘2017 국민을 위한 의료정책’ 제안 최선을 다해 달려온 7개월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7.03.20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의료제도 미래 기반 구축 위한 25가지 어젠다 도출…‘대선참여운동본부’에 정책적 지원 아끼지 않기로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소장·이용민)는 미래정책기획단이 구성되어 ‘2017 국민을 위한 의료정책’을 제안하기까지 최선을 다해서 달려온 7개월이었다고 자평했다.

미래정책기획단은 18일 회의에서 의료계 내부의견 수렴 결과를 반영한 어젠다 채택을 끝으로 공식 활동을 마무리 했다.

미래정책기획단은 급변하는 보건의료분야에서 미래 비전과 정책에 대한 밑그림을 그리기 위해, 이용민 소장을 단장으로 하는 특별위원회 성격의 조직체로서 작년 9월 첫 회의를 시작으로 정식 출범했다.

이후 지난 7개월간 8차례의 공식 회의와 온라인을 활용한 상시 토론을 통해 보건의료 핵심 어젠다를 선정하고, 현황과 문제점 분석, 정책대안과 기대효과까지 포함하는 결과물을 도출하게 되었다.

의료계 내부 의견수렴을 위해 시도, 학회, 개원의 등 각 지역과 직역을 망라했고, 시군구의사회와 각 지역의 반장들에게까지 의견조회를 실시하여 최대한 회원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평가다.

의료정책연구소 이용민 소장은 “국민과 보건의료의 밝은 미래를 바라보며, 핵심 어젠다를 선정하고 정책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혜안을 모아줬던 미래정책기획단 모든 위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한다”며 “이제 미래정책기획단의 공식 임무는 끝나지만, 앞으로 의협에서 주관하는 ‘대선참여운동본부’ 활동에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이용민 소장은 “예상치 못한 탄핵 정국으로 인해 원래 일정을 반년 정도 앞당겨 미래정책 기획단 활동을 마무리 하게 되었다”며 “새로이 발족한 ‘대선참여운동본부’를 중심으로 각 정당에 합리적 정책제안을 전달하고, 이를 적극 실현하도록 함으로써 대한민국 의료제도의 새 길을 개척하는 데 일조하였으면 한다”고 전했다.

25개 어젠다에 대한 세부내용은 이번 주 수요일 상임이사회에 최종적으로 보고된 이후에 연구소 홈페이지와 이메일 등을 통해 파일형식으로 자료가 배포되며, 금주 내로 정책제안서 형식의 책자로 제작되어 대선참여운동본부와 각 시, 도 및 직역의사회 등에 발송 될 예정이다.

한편, 지난 15일 의협은 ‘대선참여운동본부’를 발족하며, 일차의료육성및지원특별법, 의료전달체계 확립, 보건부 분리, 국민조제선택제, 건강보험 문제 개선 등을 핵심정책으로 선정한 바 있다.

김동희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