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국제약품 제59기 정기 주주총회 개최
국제약품 제59기 정기 주주총회 개최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7.03.17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약품(대표이사·남태훈, 안재만)은 3월17일 본사 대강당에서 제59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다.

국제약품 안재만 부사장은 전년도와 마찬가지로 올해에도 세계경제의 불확실성과 영국의 브렉시트 결정,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 국내 대통령 탄핵 등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투자 및 소비 침체, 미국 정부의 보호주의적 통상정책 및 금리인상, 미국과 일본은 지난해와 비슷한 성장률의 예상과, 중국 및 신흥국은 둔화된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경기는 지진, 조선업 침체, 물류대란, 탄핵, 조류인프루엔자(AI) 등 많은 어려움 속에서 수출과 설비투자가 감소됐으나 건설투자 확대와 민간소비의 완만한 회복 등에 힘입어 2% 후반의 성장이 예상되는 가운데올해에도 무역제재 확산 등 세계 경기 하향 및 교역위축현상이 지속되어 수출회복이 불투명하고 주택시장의 공급과잉 우려로 건설투자 둔화, 글로벌 통화완화정책 지속으로 저금리 기조가 이어질 전망으로 내다본다고 했다.

특히 지난해의 불확실성이 올해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어 제약시장도 전년에 실시된 의약품 일련번호 실시, 청탁금지법(일명 김영란법), 약가 인하 등 어려움이 있었고, 올해에는 의약품 일련번호가 도매상으로 확대 시행되므로 어려운 한해가 예상 된다고 설명했다.

국제 측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제약품 실적은 별도 재무재표 기준으로 매출액 1150억원, 영업이익 39억원, 당기순이익 8억원을 달성했으며, 매출은 전년대비 3% 증가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흑자 전환됐다. 매출액 중 의약품은 전년대비 7.7% 성장한 1138억원이고, 화장품은 81% 감소한 12억원이다. 의약품은 약가인하등 각종규제에도 불구하고 콜렌시아연질캡슐, 엑스듀오정, 넥시프라정 등의 성장으로 인해 감소된 화장품 매출을 복구하고 초과 달성하였다. 그리고 연결재무재표 기준으로 매출 1207억원, 영업이익 40억원, 당기순이익 8억원을 달성했다. 전년대비 매출은 증가했고, 판매관리비는 감소했으며, 영업외 비용도 감소하여 흑자로 전환됐다고 밝혔다.

또한 올해는 비전 선포 2년차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일환으로 당뇨병성 망막증 치료제로 도베실산칼슘 수화물 성분인 레티움정, 골관절염 치료제인 오스테라정을 출시하여 매출액을 증대하겠다고 말하고 지난해에 이어 뇌의 신경전달 작용을 원활하게 하고 신경세포 기능을 개선하는 콜렌시아연질캡슐, 고혈압 복합제 엑스듀오정, 인공눈물인 큐알론점안액, 해열진통소염제 셀렉시브캡슐, 알레르기성 결막염치료제인 알레파타딘점안액의 매출 증대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국제약품은 2020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경영목표는 별도재무제표 기준으로 매출액은 전년대비 13% 성장한 1300억원,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41% 성장한 55억원을 설정하였으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섬세한 분석을 통한 이익중심경영 둘째, Freemium을 통한 현장 중심의 경영 셋째, R&D 투자를 확대 넷째, 실천과 집중 그리고 정보 공유의 해로 경영을 실천하겠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위의 4가지 회사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공유된 정보를 이용하여 임‧직원들이 전략을 세우고 실천을 한다면 충분히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2020년까지 비전이라는 목표에 임‧직원들이 집중을 할 수 있도록 회사의 제도, 정책, 전략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김동희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