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20 (금)
대식세포 추적 신생체영상기술 개발
대식세포 추적 신생체영상기술 개발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7.03.07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첨복재단, 고민감성 나노 조영제 이용, 염증 세포의 이동도 실시간 모니터링 가능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사장‧이재태, 이후 첨복재단) 실험동물센터 전용현 박사팀이 핵의학 생체영상 기술을 개발하면서 발표한 논문 ‘핵의학 영상용 고민감성 나노 조영제를 이용한 대식세포의 염증 부위 이동 및 염증 치료 약물 평가’가 ‘Theranostics’ 2017년도 온라인 판에 게재됐다.

‘Theranostics(Impact factor : 8.854)’는 의생명 진단 기술 및 치료 기술 분야에서 발표되는 연구 중에서 최신 동향 및 혁신적인 연구 결과들을 선정하여 소개하는 권위있는 저널이다.

대구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실험동물센터 전용현 박사, 경북대병원 이재태 교수, 고려대학교 임동권 교수 등으로 구성된 연구팀은 살아있는 개체에서 염증부위로 대식세포의 이동과정을 비침습적인 핵의학영상기술을 이용해 확인했으며, 동시에 대식세포 생체 영상술을 이용하여 신규 염증치료제 (GSK5182) 유효성에 대한 평가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연구진은 이 연구에서 이번에 확립된 대식세포 생체영상술이 다양한 신규 염증치료제의 유효성평가는 물론 더 나아가 치료용 세포의 이동까지 면밀하게 모니터링할 수 있게 됨으로써, 난치성 질환을 극복할 치료제 개발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부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이 연구는 보건복지부가 지원하는 선도형특성화사업단(단장‧경북대병원 이인규 교수)과 미래부에서 주관하는 신진연구자 지원사업으로 수행됐다.

김동희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