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뇌졸중 거뜬히 회복하기'
`뇌졸중 거뜬히 회복하기'
  • 김기원 기자
  • 승인 2017.02.27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뇌졸중 회복 위한 동기부여·치료법 담겨

피터 레빈 저
우촌심뇌혈관연구재단 역

`뇌졸중, 앓기 전보다 더 건강해질 수 있다?'

미국에서 화제를 일으킨 뇌졸중 회복서가 국내에 출간, 관심을 모으고 있다.

뇌졸중에 대해 환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은 무엇일까? 뇌졸중이 왜 생기고, 증상은 어떻고, 예방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다는 지식은 물론 중요하다. 하지만, 뇌졸중을 이미 앓은 환자라면 앞으로 어떻게 해야 보다 빨리, 보다 완벽하게 회복할 수 있을지가 가장 궁금할 것이다.

이 책은 `신경가소성'이라는 첨단 과학에 대한 얘기로 시작한다. 우리 뇌는 지금까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큰 잠재력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잠재력을 이용하면 지금까지 불가능했다고 생각했던 일이 대부분 가능하다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는 안 돼!'라며 포기하거나, `이만하면 됐어!'라며 스스로 만족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이다. 물론 무작정 열심히 하라는 뜻은 아니다. 마음가짐을 새로이 한 후 계속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는 요령, 운동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짜는 방법, 병원이나 치료자를 최대한 이용하여 더 빨리 회복하는 요령은 물론 거울치료, 노래하듯 말하기, 게임을 통한 회복, 첨단기계에 이르기까지 뇌졸중 회복을 위한 모든 것이 담겨 있다. 

한편, 이 책의 목차는 1장 뇌졸중 회복의 기본을 비롯 2장 빠른 회복을 위한 요령과 팁, 3장 회복 상태 유지하기, 4장 환상적인 치료 기법, 5장 회복에 필수적인 요소들, 6장 회복 전략, 7장 경직의 조절과 극복, 8장 동기부여, 9장 기계를 이용한 회복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꿈꿀자유 간/380쪽/값 1만6000원〉

김기원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