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9 (금)
고가치료재로 ‘인공와우’ 본인부담금 대폭 준다
고가치료재로 ‘인공와우’ 본인부담금 대폭 준다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7.02.21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보적용 확대…편측 약1200만원 양측 약2400만원까지 줄어

고가 치료재료인 인공와우에 대한 건보적용이 확대돼 귀 한측에 약 1200만원까지 본인부담금이 준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손명세, 이하 심사평가원)은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이 일부 개정(보건복지부 고시 제2017-15호)됨에 따라 올해 2월 1일부터 고가 치료재료인 ‘인공와우’ 건강보험 적용연령이 확대됐다고 밝혔다.

그동안 인공와우 건강보험 적용연령은 15세 기준이었지만 이를 19세 기준으로 확대한다. 인공와우이식술을 시행한 학령기 및 청소년기 고도난청 환자 중 편측 또는 양측 이청이 필요한 환자에게 치료재료에 대한 실질적인 환자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공와우이식술은 양측 고도 감각신경성 난청환자들이 보청기를 사용해도 청력이 나아지지 않을 때 인공와우를 달팽이관에 이식하는 수술을 말한다.
 
인공와우는 달팽이관에 이식되는 내부장치와 외부의 소리를 전기적 신호로 전환하는 외부장치가 1set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용은 약 2,000만원으로 고가여서 환자에게 비용 부담이 높은 치료재료다.
 
이번 급여기준 확대로 편측 인공와우 이식술 환자는 약 1,200만원, 양측 인공와우 이식술 환자는 약 2,400만원까지 본인부담금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2월 1일부터 건강보험 확대 적용되는 인공와우 관련 고시는 보건복지부(www.mohw.go.kr) 및 심사평가원 홈페이지(www.hira.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심사평가원 지영건 급여기준실장은 “인공와우 건강보험 적용 확대는 급여기준 일제정비 계획에 따라 개정·고시”되었고 “인공와우 건강보험 보장성강화를 통해 난청 환자 삶의 질 개선 및 의료비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