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제2의 메르스는 없다”…민·관·군 협력체계 본격 시동
“제2의 메르스는 없다”…민·관·군 협력체계 본격 시동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7.02.03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醫-서울市 공동주관 감염병협력위 업무협약식…30개 기관 참여

서울시민을 감염병 위협에서 보호하기 위한 민·관·군 공동 협력체계가 본격적인 운영에 나서 주목된다.

서울특별시의사회(회장·김숙희)와 서울시(시장·박원순)를 비롯해 수도방위사령부, 보건의료단체, 상급종합병원 및 서울시 산하 공공병원 등 서울시 관내 30개 주요 보건의료기관이 참여하는 ‘감염병협력위원회 업무 협약식’이 2월 2일(목) 오후 4시 서울시청 6층 영상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번 협약식은 지난 2015년 발생했던 메르스 사태 이후 서울지역의 신속한 감염병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서울시와 서울시의사회가 지자체 최초로 협력하여 진행하고 있는 ‘감염병 대비 전문 의료인력 확보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개최됐다.

이번 사업을 통해 민·관·군이 협력해 의료인력 확보·교육·대응 메뉴얼 통합 지원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감염병 위기 발생 시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시의사회는 감염병 교육 및 매뉴얼 보급 등 감염병 대처 필요사업을 수행하고 서울시 관내 상급종합병원과 서울시 산하 공공병원, 수도방위사령부, 소방재난본부 등 참여기관과 감염병 대비 의료인력 확보 및 유사 시 상호 의료인력 지원을 위해 협력하게 된다. 서울시는 협조체계 지속적 유지 및 협력체계에 필요한 행정·재정적 지원을 하게 된다.

협약식에 앞서 서울시의사회는 서울시 감염병대책위원회(위원장·임인석)를 구성해 2차례의 설명회를 통해 각 관계기관에 사업의 필요성을 설명함으로써 상급종합병원과 보건의료단체, 수도방위사령부 등 민·관·군 참여를 이끌어낸 바 있다.

이날 행사에서 김숙희 회장은 “서울시가 메르스 사태를 통해 공중보건위기의 심각성을 인지하여 지자체 주도로 제2의 메르스를 막을 수 있는 감염병 방어 체계에 앞장서 주었으며, 서울시의사회는 언제 재발할지 모르는 감염병의 위협으로부터 서울시민을 보호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 업무협약을 계기로 감염병 발생 시 민·관·군 협력 체제를 통해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게 될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며 이번 사업에 참여하는 상급종합병원장 및 보건의약단체장들이 서울시민의 안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시는 세계 어느 도시와 비교해도 경쟁력이 뛰어난 우수한 보건의료 인력과 의료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다”면서 “이러한 훌륭한 자원을 바탕으로 이번에 서울시와 서울시의사회가 공동주관하여 ‘감염병협력위원회’ 구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된 점에 대해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특히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민간의료기관과 보건의료단체가 공공의료기관과 협력함으로써 서울지역 감염병 발생 시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서울시도 협력체계에 필요한 행정 및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숙희 서울시의사회장을 비롯해 보건의료단체장, 상급종합병원장, 시립병원장 등 23명이 참석해 서명한 후, 박원순 시장과 김숙희 서울시의사회장이 대표로 협약서를 교환했다.

협약식이 끝나고 박원순 시장과 김숙희 회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은 기념촬영을 한 후 시장실로 이동해 티타임을 갖고 서울시 보건의료현안에 대해 논의하며 감염병협력위원회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대한 서로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