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6 (금)
서울시 감염병협력위 MOU…금일 오후 4시 체결
서울시 감염병협력위 MOU…금일 오후 4시 체결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7.02.02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시장과 김숙희 회장 비롯 30개 기관 관계자 참석 예정

서울시 감염병협력위원회(위원장·임인석) 업무협약이 금일(2일) 오후 4시 서울시청 영상회의실(본관 6층)에서 체결될 예정이다.

이 자리에는 박원순 시장과 김숙희 서울시의사회장을 비롯한 보건의료단체장, 상급종합병원장, 시립병원장 등 23명이 참석해 서명한 후, 박원순 시장과 김숙희 서울시의사회장이 대표로 협약서를 교환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서울시의사회 등 보건의료단체, 수도방위사령부, 강북삼성병원을 비롯한 서울 소재 14개 민간의료기관, 서울의료원 등 8개 시립병원 등 민‧관‧군 30개 기관이 참여하는 '서울시 감염병협력위원회'를 출범하고, 전국 최초로 민·관·군 감염병 공동 대처에 나선다”고 밝혔다.


위원회에 참여하는 민‧관‧군 각 기관들은 앞으로 감염병 등 재난상황에 대비해 전문 의료인력을 확보하고 유사 시 상호 협력 지원으로 신속하게 공동 대처할 예정이며 서울시는 협력체계 유지에 필요한 각종 행‧재정적 지원을 맡는다.

특히 서울시의사회는 감염병 대응 의료인력에 대한 교육 및 매뉴얼 보급 등 감염병 대처와 관련된 사업을 수행한다.

지난해 11월 17일 열린 '감염병 대비 의료인력 확보 구축사업 1차 설명회' 진행 모습.

시는 지난 2015년 메르스 발생 당시 특정 기관에 환자가 몰리면서 의료진들의 피로도가 집중됐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서울시 감염병협력위원회' 소속 각 기관별로 전문 의료인력을 상시 확보하는 방식으로 신속한 감염병 대응체계를 구축하겠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지난해 4월 20일 박원순 시장과 서울시의사회 간담회에서 메르스처럼 단기간에 환자가 많이 발생하는 감염병 대처 시 전문의료인력과 치료시설이 부족해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며, 유관기관간 협력이 절실하다는 데 의견이 모아진 바 있다.
 
‘서울시 감염병협력위원회’는 오늘 업무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6일(월) 첫 회의를 개최하면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시는 2015년 메르스 당시 선제적인 대응과 투명한 정보공개로 위기 극복을 선도해 왔으며, 이번 ‘서울시 감염병협력위원회’ 출범으로 서울시민의 건강 안전권을 확보할 것”이라며 “제2의 메르스 사태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민‧관‧군의 단단한 협력을 기반으로 감염병 대응 역량을 한 단계 혁신하겠다”고 강조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