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보 의료기기
의료기기산업협회, 업계 종사자 위한 인재 교육 실시2017년 CHAMP 교육 ‘의료기기 입문 마스터 과정’ 등 총 14개 과정
배준열 기자 | 승인 2017.01.09 16:09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회장·황휘)는 올해에도 의료기기산업계 종사자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을 풍성하게 마련했다고 밝혔다.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사업(CHAMP, Consortium for HRD Ability Magnified Program 이하 CHAMP) 교육, 의료기기 유통·판매업자를 위한 유통관리과정(GSP) 교육, 협회 사이버연수원온라인 교육 등 다양한 과정이 제공된다.

‘CHAMP 교육’은 ‘의료기기 입문 마스터 과정’, ‘의료기기 GCP 및 임상시험 기본과정’ 등 총 14개 과정, 36회 실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 과정별로 1인당 최소 25만원에서 최대 45만원 상당의 고품질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국고지원을 통한 의료기기 업체 종사자에게 무료 수강의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교육비 부담을 없애고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했다.

‘의료기기 유통․판매업자를 위한 유통관리과정(GSP) 교육’은 매년 4회 교육과정으로 개설했다. 이 과정을 통해 의료기기 유통품질 관리기준의 도입 목적과 법적 근거 및 체계에 대해 이해를 높이고, 사용되는 용어와 시설 설비, 그리고 품질 및 위생, 문서 등의 관리 방법을 교육할 예정이다.

‘의료기기 유통품질 관리기준(GSP)’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의해 '의료기기법' 시행규칙 별표 6의6에 따라 시행되어 의료기기 판매ㆍ임대 업무를 하는 해당 종사자의 자질 향상을 위하여 분기별 1회 이상, 연간 총 24시간의 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협회는 집합교육 이외의 시간적ㆍ지역적인 이유로 참여하기 어려워 교육 기회를 얻기 힘든 의료기기산업계 종사자를 위하여 협회‘사이버연수원(http://kmdia.cylearn.co.kr)’을 통해 △의료기기산업 공정경쟁규약 길라잡이, △건강보험 정책이해 실무교육, △IEC 60601-1(3판) Risk Management, △의료기기 유통‧판매업자를 위한 유통관리과정(GSP) 등 다양한 온라인 교육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구글 play를 통해 앱을 다운로드하여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통해서도 수강이 가능하다.

이밖에 △의료기기 법령 체계, △의료기기 사후관리 및 행정처분에 대한 이해, △의료기기 광고 및 표시기재에 관한 사항에 대한 교육도 함께 진행한다.

협회 관계자는 “향후에도 장기적이고 차별화된 의료기기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은 물론, 업계의 애로사항 및 교육에 대한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하고, 교육의 다양화·전문화를 통해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배준열 기자  junjunjun2015@naver.com

<저작권자 © 의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준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안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영등포구 당산동6가 121-99 서울시의사회관 402호 의사신문  |  대표전화 : 02-2636-1056~8  |  팩스 : 02-2676-2108
Copyright © 2017 의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doctorstimes.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길동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