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0:31 (목)
베링거인겔하임 “LAMA/LABA 요법의 중추적 역할 명시한 2017 개정판 GOLD 전략 환영”
베링거인겔하임 “LAMA/LABA 요법의 중추적 역할 명시한 2017 개정판 GOLD 전략 환영”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7.01.0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OLD 그룹 B-D에 해당하는 COPD 환자 전체 스펙트럼에서 필수적으로 권고

베링거인겔하임은 GOLD 그룹 B-D에 해당하는 만성폐쇄성폐질환(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 환자 치료의 근간으로 LAMA(지속성 항콜린제)와 LABA(지속성 베타2-작용제)의 병용을 권고하는 것을 포함한 새로운 2017 만성폐쇄성폐질환 국제기구(Global Initiative for Chronic Obstructive Lung Disease, GOLD)의 전략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2017년 GOLD 가 업데이트 발표한 이번 치료 전략은 지난 GOLD 가이드라인 대비 상당한 부분에서 변화가 있었다.

2017년 GOLD의 새로운 전략은 증상 및 급성 악화 이력만으로 COPD 환자를 분류하고 있다. A, B, C, D 체계를 여전히 사용하며, 각 카테고리 내에서 환자의 필요를 보다 잘 수용하도록 하는 고유의 맞춤 치료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다. GOLD 그룹 B-D에서 LAMA/LABA 요법은 치료 권고안에서 핵심적이고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독일 마부르크 대학병원 호흡기내과 및 중환자관리부 교수이자 GOLD 학술 위원회 의장인 클라우스 보겔마이어(Prof. Claus Vogelmeier) 박사는 “이번 개정된 GOLD 전략은 2011년 이래 중대한 변화이며, 개별화된 COPD 관리를 위한 일보 진전이다. 개정된 약물요법 권고안은 COPD 환자의 증상과 급성 악화 이력의 두 요인에 전적으로 기초하고 있다. 2017 COPD 치료에 대한 국제 전략은 이처럼 만성이지만 치료가 가능한 COPD 환자들에게 약물 치료 및 비 약물 치료를 아우르는 전체적인 치료 지침을 제공하여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2017 GOLD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진단, 관리 및 예방을 위한 국제 전략’은 최근 발표된 학술 연구를 근거로 반영하고 있다. 특히, COPD 환자에서 단일성분 단독요법 및 LABA/ICS(흡입형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요법 대비 LAMA/LABA 치료의 추가적인 혜택이 다수의 무작위 배정 임상시험에서 일관되게 확인된 바 있다.

이와 관련된 근거로 대규모 제3상 TOviTO 임상 연구 프로그램의 결과도 포함됐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COPD 환자가 유지 요법을 필요로 하는 초기 단계부터 바헬바 레스피맷(성분명·티오트로퓸+올로다테롤)은 스피리바 레스피맷(성분명·티오트로퓸)대비 유의하게 증상 개선 결과를 보였다.

한편, 새로운 GOLD 전략은 어느 시점에, 어떤 환자에서 ICS를 추가 및 중단할 수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지침도 제공하고 있다.1 모든 COPD 환자들은 우선적으로 폐기능을 최적화하는 요법으로 치료를 받아야 하며, 연간 2회 이상의 급성 악화가 있거나 입원을 초래한 급성 악화가 1회 이상인 환자에서만 LAMA/LABA 이후에 ICS 를 추가한 요법을 고려할 수 있다. 또한 새 GOLD 전략은 GOLD 그룹 D이면서 LAMA/LABA 요법에 의해 증상이 잘 유지되고 있는 COPD 환자에서 ICS 요법을 안전하게 중단할 수 있다는 점도 시사하고 있다.

최적의 기관지 확장제 치료 도중 흡입 스테로이드의 중단(Withdrawal of Inhaled Steroids During Optimised bronchodilator Management, WISDOM) 연구를 포함한 몇몇 연구 결과 또한 ICS 요법에 대한 단계적 축소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베링거인겔하임 호흡기 치료분야 총괄 부사장인 윌리엄 메자노트(Dr. William Mezzanotte) 박사는 “베링거인겔하임은 COPD에 대해 진행 중인 자사의 광범위한 임상 연구 프로그램이 최신 GOLD 전략 수립에 기여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베링거인겔하임은 최적의 COPD 관리를 통해 환자들이 가능한 한 최선의 증상 개선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은 전 세계 2억1천만명에게 영향을 주는 심각하지만 관리가 가능한 폐 질환이다. COPD로 인한 총 사망은 향후 10년 이내에 3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2030년에는 COPD가 전 세계 주요 사망 원인 3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COPD의 증상 완화를 위한 유지요법제로 1일 1회 사용하는 바헬바 레스피맷은 베링거인겔하임의 최신 호흡기 치료제로서 전 세계 50개국 이상에서 사용이 승인되었다.

김동희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