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3:08 (토)
[동정]김은미 교수팀, 국내 최초 2회 연속 게이츠재단 연구비 지원
[동정]김은미 교수팀, 국내 최초 2회 연속 게이츠재단 연구비 지원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6.12.19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적개발원조(ODA) 연구 활성화 기대

이화여자대학교 국제개발협력연구원 및 이화의료원 글로벌소녀건강연구원 김은미 교수 연구팀이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이하 게이츠 재단)으로부터 2016년 11월부터 3년간 총 40만 달러(한화 약 4억 7천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연구팀은 2013년 국내 최초로 3년간 총 40만 달러의 연구비를 지원받은 데 이은 2회 연속 유치이다.

국제개발협력학, 의학(예방의학, 소아청소년과학, 산부인과학, 응급의학, 의학교육학 등), 여성학, 행정학, 사회학, 국제학 등 다양한 전공의 교수들로 구성된 연구팀이 2013~2016년 동안 공적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 분야에서 우수한 활동과 성과를 거두었음을 입증하는 것이다.

김은미 교수 연구팀은  ‘Korea Global Health Strategy’를 주제로 한 연구과제 수행기관으로 선정돼 연구비를 받게 됐다. 

연구팀은 지난 2013년 9월부터 2016년 8월까지 ‘Advocacy for Korean Engagement in Global Health and Development’를 주제로 한 연구를 통해 영유아 사망률 감소와 모성건강 증진을 위한 ‘소녀 건강’에 주목하고, 개발도상국의 18세 미만 청소년기 소녀들을 조혼, 조기임신 및 출산, 성폭행, 영양실조, 교육 기회 부족, 환경적 위험으로부터 보호할 것을 역설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대한민국 정부의 보건·교육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인 “소녀들의 보다 나은 삶”(Better Life for Girls) 구상을 공식 출범하는 데 기여했다.

연구팀은 한국의 ODA 연구를 계속해서 이어나가는 가운데, 연구의 폭을 ‘소녀 건강’에서 소녀들의 ‘포괄적인 건강’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기존 연구진과 더불어 체육과학, 간호학, 식품영양학 등 다양한 관련 전공 교수들이 새로이 참가하며, 정부, 다자기구, 시민사회단체, 학계의 이해 관계자들로 구성된 위원회를 통해 개발도상국 소녀 건강에 중점을 둔 국제보건 이슈를 논의할 예정이다.

 

김은미 교수(국제대학원장)는 “2013년에 이어 게이츠 재단의 연구비를 다시 한번 받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한국이 SDGs(지속가능발전목표) 시대의 원조 공여국으로서 국제 보건의료 및 개발협력, 개발도상국 여성역량 강화에 대한 기여를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바, 이번 지원에 대해 무거운 책임을 느낀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