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8:54 (금)
[인터뷰] 이일옥 신임 마취통증의학회 이사장
[인터뷰] 이일옥 신임 마취통증의학회 이사장
  • 김기원 기자
  • 승인 2016.11.22 2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제 ’마취료 차등수가제 추진‘ 등 학회 차원의 로드맵을 결실 맺고 구체화하겠다”
이일옥 마취통증의학회 이사장

“이제 ’마취료 차등수가제 추진‘ 등 학회 차원의 로드맵을 결실 맺도록 하겠다”는 이일옥 마취통증의학회 이사장(고려의대 교수).

"지난 6일 임기를 시작했다"는 이 이사장은 ’학회 운영 계획‘과 관련, “학회는 13개 파트로 나뉘어져 있다. 그 분들을 모시고 지난 주 토요일 이사진 워크숍을 개최했다. 각 파트별 이사들이 향후 2년간 이런 방식으로 위원회를 이끌겠다는 의견을 제시해 대략적인 윤곽은 잡혔다.”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지난 해 후보시절 3가지 공약을 약속했다. △마취료 차등수가제 추진 △전공의 교육 내실화 △학회지 위상 격상 등이다. 이중 전공의 교육을 내실있게 하겠다. 화두는 마취와 통증, 중환자의학이 학회 내에서 나뉘어져 있고 세부 전공이 많다. 3개 파트만으로도 전공의 교육이 수준 있게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이 공약들은 내가 새로 만든 공약들은 아니다. 계속 이렇게 해 나가야 한다는 학회 차원의 로드맵이다. 이제는 결실을 맺고 구체화하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이사장은 ’마취료 차등수가제‘와 관련, “2012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주최로 ’마취관리정책의 국제비교 연구‘라는 보고서가 제출된 바 있다. 여기엔 1-2년 단기계획과 3-5년 중장기계획 결론이 다 나와 있었다. 그 중 하나가 마취실명제, 차등수가제, 마취가산료, 환자상태에 대한 가산료 등이다. 질관리를 담보로 하는 차등수가제가 실현돼야 국민 안전보건을 구체화할 수 있다는 결론이었다.”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전공의 수련계획 내실화‘에 대해 “같은 맥락이다. 국민안전이나 여러 보건행정에 도움 되려면 질높은 수준의 의료를 해야 하고 그런 의료는 자격있는 사람이 해야 한다. 그러려면 학회 내에서 질관리 프로그램과 부단한 노력이 이뤄져야 한다. 그 이후에 질관리가 돼 있는 전문의가 제대로 대접받게 하는 게 맞다.”고 잘라 말했다.

이 이사장은 “곧 선택진료제가 폐지된다. 포괄수가제가 사실은 여러 방면에서는 보건의료향상에 도움 되는 정책이다. 그 안에서 마취과 의사뿐 아니라 전체 보건의료의 급여정책이 점점 까다로워져 보상에 해당하는 법정 비급여는 줄어들고 있다. 수가향상을 시키지 못하게 제도적으로 묶여있는 까다로운 상황이다. 그런 상황이면 질관리가 이뤄진 인력이 제대로 대접 받을 상황이 아니다. 정부가 나서서 해줘야 할 문제다. 학회에서 조금 더 실효성 있게 전공의 교육에 내실을 가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이사장은 ’학회지 위상 격상‘과 관련, “학회 자존심과도 연관돼 있다. 반대 의견들도 많았다. 여러 상황을 고려해 학회와 회원 요구에 부응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반대하는 이유를 묻자 이 이사장은 “너무 영문화된 논문들이라 읽었을 때 한번에 파악이 안된다. 현재 학회지는 수련병원 위주로 구성됐다. 다른 많은 회원들도 학회지를 통해 새로운 사실이나 방법을 접해야 한다. 지금 수련병원 위주로만 활성화되니, 일반 회원들은 접할 기회가 없는게 불만이다. 즉, 영문화 및 전문화돼서 습득할 수 있는, 이해도가 수월하지 않다고 불만을 토로하는 회원들도 있다. 병행을 해야된다.”며 “학회지가 목표로 하는 건 SCI진입으로 현재 그 전단계인 ESCI에 들어가 있다.”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비전문가의 마취의료사고 부각과 마취의료 가이드라인 제시‘에 대해 묻자 “바로 그러한 이유로 2012년 보건의료연구원이 마취관련 보고서를 냈다. 중장기 대책으로 마취실명제가 질관리 차원에서 꼭 필요하다고 서술되어 있다. 이 보고서대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심평원 통계를 보면 ‘전신마취를 했는데 마취전문의 초빙료가 청구되지 않는 건수’가 있다. 짚고 가야할 것은 비마취과의사가 한 것과 마취과전문의가 한 것과는 분모가 다를 것이다. 비전문가는 중증도가 덜한 것을 한 게 아닐까 추측한다.”고 판단했다.

이 이사장은 “현재 심평원 통계 밖에 나와있는 게 없다. 하지만 마취사고 보고 시스템이 되어 있지 않다. 이러한 상태에서 통계수치를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긴 어렵다. 그나마 공신력 있는 자료다”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지난 19일 열린 워크숍에서도 말했듯이 지부 집담회의 실정을 파악하려고 한다. 전신마취임에도 마취과전문의 초빙료가 없는 건수가 높은 지역을 방문, 상황을 듣고 이를 수면으로 올려 개선방안을 찾으려고 한다.”고 향후 계획을 전했다.

이 이사장은 ‘통증관리가 대국민관리로 되면서 전공의 지원도 늘어났다’는 질문에 대해 “수련규정은 마련돼 있다. 이를 내실있게 각 병원에서 수행해야 한다. 학회 차원에서 몇가지 질관리 프로그램을 제안해보려고 한다. 전문의라면 반드시 이 과정을 경험하고 나가야하는 것을 개발해볼까 한다. 일례로 기도관리 및 심폐소생술 등이다. 반드시 배우지 않으면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는 것들이다. 전문의라도 그런 경험이 부족한 가운데 사회에 나가면 대처능력이 떨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학회의 향후 비전’과 관련, “첫째로, 전공의 감축안이 첨예한 문제다. 내년이면 200명으로 줄어들게 된다.<현재 전공의는 205명(2017년 1년차)이고 내년에 선발될 2018년 전공의 1년차가 200명임> 대상 수련병원과의 충분한 교감이 있어야 하며 지방과 수도권, 수련병원과 일반병원들간에 합의가 있어야 한다. 둘째, 학회지의 위상 제고다. 중환자의학도 큰 파트다. 다양한 방향의 로드맵 제시가 더 현실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수가 문제’와 관련, “현재 학회 회원은 5022명이다. 전문의 전체수의 5.4% 정도다. 그런데 건보재정에서 수가 비율은 1.4%에 불과하다. 국가가 직접 나서 정책을 조율해줘야 한다. 그 과정에서 전문학회 의견을 들어야 한다. 전체 의사수에서 차지하는 퍼센트가 이러한데 수가는 왜 이것 밖에 못 얻나라는 오해를 받을 수 있다. 당국이 이에 대한 사실근거를 제출하라고 하면 정책반영을 위한 사실적 근거자료를 우리는 얼마든지 제출하는게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 이사장은 “사람들의 수명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그만큼 이전과는 다른 많은 질환들 갖게 된다. 당뇨-고혈압은 기본이고 협심증, 뇌졸중 후유증 등을 갖게 된다. 또 60년대에 마취하던 환자와 지금과는 너무 큰 차이 있다.”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지금은 전문의가 마취해야 하는 고난이도 마취다. 단순히 환자를 재웠다 깨우고 이런 수준이 아니다. 환자안전이 중요해지는 시대다. 의학이 눈부시게 발전, 단순 지식으로 험한 수술을 버틸 수 없다. 요즘 내시경 수술 등 방법도 과거보다 다양해졌다.”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전신마취건수 중 비마취과 의사가 마취하는 경우는 대도시에 집중돼 있다. 이로 볼 때 의료사각지대에서 일하는 것 같지는 않다. 의료사각지대에서는 사실 건수도 별로 없다. 인건비가 안 나오는 애매한 포션에 있는 것 아닐까 유추할 뿐”이라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국가정책적으로 보건의료연구원 보고서에 기술된대로 부작용 보고시스템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마취사고가 소송까지 가는 경우는 극히 일부다. 사고건수에 비해 부작용 건수가 작을 수 있다. 묻힌 사고가 얼마나 많은지 모른다. 사실 보고시스템은 회원들도, 환자들도 원하지 않는다. 그러나 양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